이재명 지사에 대한 검찰 항고 포기로 ‘무죄’ 확정. '범대위의 역할 다해 끝맺음' 자진 해산

경기도 이재명 도지사./Ⓒ경기도청
경기도 이재명 도지사./Ⓒ경기도청

[경기=뉴스프리존]이건구기자=경기도지사 이재명지키기 범국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지난 13개월여의 역할과 수고를 뒤로하고 24일, 공식 해산을 선언했다.

범대위는 “지난 대법원의 무죄취지 파기환송심에 이은 수원고법 무죄선고 후 검찰이 항고를 포기하면서 이재명 지사는 무죄로 최종 확정되었기에, 이로써 지난해 9월부터 시작된 범대위 활동의 끝맺음을 맺는다“며 해산의 이유를 전했다.

또 “이번 판결을 계기로 자유로운 민주주의의 땅에서만 제대로 자라나는 바른 정치가 법의 사슬이라는 족쇄를 벗어나게 되었다”고 자평한 후 “무엇보다 이번 판결은, 자유로운 공론이 되어야 할 TV토론의 장을 활짝 여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범대위는 “발족 당시 이 지사의 무죄를 주장하는 분들과 선처를 호소하는 분들이 계셨기에 더 많은 분들의 뜻을 담아내기 위해 범대위의 기조를 ‘선처’로 정했던 것을 두고 많은 분들의 오해도 있었지만, 국민들께서는 이재명의 무죄를 확신했고 자그마치 13만명이나 탄원의 대열에 동참해 주셨다”며 당시를 회고했다.

끝으로 “이렇게 성공적으로 범대위를 해산하게 되어 범대위에 참여한 모든 구성원들은 기쁘고 행복하다.”며 범대위 결성을 제안하고 참여해 주신 시민사회 원로들을 비롯한 국민여러분과 언론에 대한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