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겨울철 종합대책 추진…사전대비 점검, 취약계층 중점 관리

충남도가 도내 수출기업들의 베트남 시장 진출을 위해 ‘징검다리’를 놓는다./ⓒ뉴스프리존
충남도가 겨울철 자연재난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단계별 추진 계획을 마련했다./ⓒ뉴스프리존

[내포=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충남도가 겨울철 자연재난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단계별 추진 계획을 마련했다.

도는 유관기관 및 지자체와 함께 내년 3월 15일까지 대설·한파 등에 대한 예방대책과 비상 대응체계를 구축·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도는 우선 비상연락망을 정비해 기상특보 시 24시간 빈틈없는 상황관리 체계를 유지한다.

특히 유관기관, 군부대, 지역자율방재단 등과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 재난상황을 신속히 파악해 주민생활안전을 도모한다.

대설 시 고립예상 지역민과 산악지역 등에 대해서는 책임담당자를 지정, 출입통제를 실시하고, 필요시 안전 대피할 수 있도록 예방책을 수립한다.  

폭설로 인한 도로별 제설을 위해서는 제설차, 모래살포기 등 제설장비 2098대와 제설자재 2만 2907톤, 인력 4만 3932명 등을 투입한다.

인력과 장비는 교통두절·고립 예상 구간에 사전 배치될 예정이다.

폭설시 피해가 우려되는 비닐하우스 등 농축산 시설의 피해 경감을 위해 시설기준 적정여부와 규격품 사용 등 사전 홍보를 강화하고, 현장 중심의 행정지도를 적극 펼칠 계획이다.

이와 관련 도는 지난 19일부터 23일까지 시·군의 겨울철 사전대비 실태를 점검했으며, 미흡한 부분에 대해선 보완 조치할 계획이다.

정석완 도 재난안전실장은 “자연재난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재난관련 기관 간 유기적인 협조체제 구축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며 “철저한 사전대비와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재해예방에 만전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