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봉사 하든 정치 하든 자유…정치권 나오면 '윤나땡'"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감사원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감사원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26일 야권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퇴임 후 정계 진출 가능성을 언급하자 "검찰총장 역할보다 정치에 더 뜻이 있다면 본인과 검찰을 위해서도 결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동근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국감은 윤석열의 태도나 정치적 행보 발언을 통해 보수언론이 정치인 윤석열의 모습을 각인시키고 증폭시킨 계기를 만들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신 최고위원은 "한때 황나땡(황교안 나오면 땡큐)라는 말이 있었다"면서 "박근혜 정부의 마지막 국무총리인 항교안 전 대표의 대망론이 일어났는데 인지도가 높은데다 꼿꼿한 말쑥한 이미지가 어필한 측면있었느나 국정논단 책인자라는 낙인이 황교안이란 인물의 모든 장점을 덮고도 남았다"고 설명했다.

게다가 "정치의 장에서 검증되지 않은 정치신인이기 빼문에 불안과 회의의 시선을 거두기 어려웠다"며 "지난 총선 결과로 황나땡은 틀리지 않았음이 선명히 드러났다"고 힘줘 말했다.

신 최고위원은 "보수세력에서 황교안 대망론의 새로운 버전으로 윤석열 대망론이 일고 있다"며 "대망이든 소망이든 생각하는 이들의 자유이다. 윤 총장이 임기를 마치고 사회봉사를 하든 정치를 하든 윤 총장의 자유"고 말했다.

그러면서 "개혁의 반대편에 서서 막고자 했던 사람은 과거를 상징하지 미래를 상징하지 못한다"며 "상명하복 문화에 익숙한 이들이 군사정권 하가 아닌 이상 정치의 공간에 잘 적응하고 리더십을 세우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신 최고위원은 "그럴 상황이 거의 없지만 만일 그런 상황이 오면 유나땡(윤석열 나오면 땡큐)라고 말하겠다"고 목소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