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산 농가 손실 최소화 및 저품질 저가미 유통 방지 위해

벼 도복 피해농가의 일손을 돕고 격려한 황선봉 예산군수./ⓒ예산군청
벼 도복 피해농가의 일손을 돕고 격려한 황선봉 예산군수./ⓒ예산군청

[예산=뉴스프리존] 하동길기자= 충남 예산군은 태풍 피해를 입은 벼를 오는 11월 30일까지 전량 매입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벼 매입은 태풍 피해를 입은 벼 생산 농가의 손실을 최소화 하는 동시에 시중에 저품질 저가 쌀이 유통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군은 여름철 연이은 집중호우로 벼 재배면적의 12%에 해당하는 1436㏊가 도복 피해를 입어 수확량 감소와 심한경우 낟알에 싹이 트는 수발아까지 발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군은 10월 말까지 태풍 피해 농가를 대상으로 매입 희망 물량 신청을 받은 후 11월 중 전량을 매입할 방침이며, 매입은 농가의 편의를 고려해 톤백(600kg) 포장으로 이뤄진다.

피해 벼는 쭉정이가 많아 기존 800kg 톤백에 600kg 정도를 담을 수 있다.

잠정등외 벼의 최종 매입 가격은 수확기인 10월부터 12월까지 산지 쌀값(80kg)을 벼값(40kg)으로 환산한 가격으로 1등품 가격을 산정한 후 잠정등외 등급별 가격 수준으로 최종 결정되며, 잠정등외 벼는 등급에 상관없이 중간 정산금(2만원/30kg)을 수매 직후 지급하고 차액은 매입 가격이 최종 확정된 후 연말까지 지급할 계획이다.

피해 벼는 군의 공공비축미곡 매입품종인 삼광, 새일미 외에도 관계없이 매입하나 흑미와 녹미 등 유색미와 가공용 벼는 제외된다.

군 관계자는 “태풍으로 인한 벼 피해 농가들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대한 신속하고 농가의 편의를 고려해 매입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