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 성향 판사 모임 '우리법연구회' 출신…야당 집중 검증 예상

노정희 선거관리위원회 후보자.
노정희 선거관리위원회 후보자.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국회는 27일 노정희 중앙선거관리위원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개최한다.

이날 청문회에서는 노 후보자 남편이 부동산 매각을 통해 3년 만에 9억원이 넘는 차익을 거둔 것가과 본인 및 가족의 재산이 최근 9개월여 만에 약 15억원 증가한 점 등이 도마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노 후보자 측은 부동산 매각과 배우자 사업 수익에 따라 재산이 늘어났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야당은 노 후보자가 법원 내 진보 성향 판사 모임인 우리법연구회에서 활동한 이력이 있어 정치적 중립성을 지킬 수 있을지에 대해 집중 검증을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공석중인 중앙선관위원장은 호선으로 선출되지만 선관위원 중 대법관이 맡았던 관례에 따라 노정희 대법관이 청문회를 통과할 경우 첫 여성 중앙선관위원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노 후보자는 광주 출생으로 1990년 춘천지법 판사를 시작으로 수원지법·인천지법·서울고법·서울중앙지법 판사, 광주지법·서울중앙지법·서울남부지법·서울고법 부장판사, 법원도서관장을 역임했다. 

노 후보자는 지난 2018년 8월 대법관에 임명됐으며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건의 주심을 맡았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