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배 행복마을 만들기' 사업으로 도시정비 및 지역상권 활기 되찾아

대구 남구청(오른쪽에서 여섯번째가 조재구 남구청장)이 '2020년 대한민국 도시대상' 도시재생분야 특별상을 수상하였다./
대구 남구 관계자들이  대한민국 도시대상 도시재생분야 특별상을 수상한 뒤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대구 남구

[대구=뉴스프리존] 서삼봉 기자 = 대구 남구(구청장; 조재구)이 국토교통부 주관의 ‘2020년 대한민국 도시대상’에서 도시재생분야 특별상을 받았다.

28일 구에 따르면 대한민국 도시대상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의거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도시의 지속가능성 및 생활인프라 수준을 평가한다.  구는 도시재생, 특화발전, 녹색도시 3개 우수사례부문 중 도시재생분야에서 특별상에 선정되었다.

구는  ‘2000배 행복마을 만들기’ 사업을 실시하여 미군부대 장기주둔으로 인해 개발에서 소외된 이천동을 테마거리 조성, 주민거점공간 및 주차장 조성 등 역사와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마을로 조성하였다. 이 사업으로 이천동 일대의 주변상권이 활성화 되는 등  점차 활력을 찾아가고 있다.

특히  이천동 테마거리는 이인성벽화, 고인돌유적지 등 풍부한 이야기와 볼거리가 가득한 또 하나의 관광명소가 되었을 뿐 아니라 미군부대와의 상호 신뢰 관계 개선에도 큰 역할을 하여 미군부대 관련 사업추진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조재구 구청장은 "활기차고 행복한 남구를 건설하기 위해 주민과 함께 하는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해왔고 그로 인해 각종 평가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음에 자부심을 느낀다. 주민이 원하고 주민이 만들어가는 명품남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