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뉴스프리존]장연석 기자=경북 포항시(시장; 이강덕)는 30일 포스코 국제관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신북방정책과 포항의 도전과 과제’를 주제로 동북아시아 주요도시 단체장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2020 동북아CEO경제협력포럼’을 개최했다.

포항시가 ‘2020 동북아CEO경제협력포럼’을 개최했다/Ⓒ포항시

 

이날 포럼은 이강덕 시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홍석우 산업전략연구재단 이사장(전 지식경제부 장관)의 기조연설, 제1·2세션, 토론 및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기조연설자로 나선 홍석우 이사장은  "세계적인 디지털 혁신이 코로나19로 인해 더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며 " 포항이 갖고 있는 전통적인 산업적 강점에 문화경쟁력을 더하여 동북아지역에서의 협력과 혁신을 주도할 것"을 주문했다. 

제 1세션 지자체 CEO 발표는 이강덕 시장의 주재로 사전녹화와 현장 진행을 병행한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중국 훈춘 시장은 코로나 방역 시스템과 언택트 시대의 정책에 대해 소개했다.

일본 마이즈루 시장은 지방 활성화 사례를 설명했으며,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시장은 코로나 이후 환동해 지역의 관광산업협력에 대해 전망했다.

이어진 제 2세션에서는 이두희 산업연구원 실장이 ‘우리나라 지역 산업의 위기와 극복방안’에 대해 발표하면서 "포항은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 규제자유특구를 통해 혁신 성장 동력 마련 및 신규 일자리창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강덕 시장은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협력과 연대가 가장 중요하다”며 “이번 포럼을 통해서 동북아 주요도시 간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이 이루어지고 새로운 미래를 열어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