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응급상황 발생 시 실시간 119 연계 신속한 구호 가능, 비대면 노인돌봄서비스 강화

함양군은 코로나19로 비대면 노인돌봄서비스가 더욱 요구되는 상황에서 지난 10월26일부터 약 1개월간 독거노인 등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선정대상자 가구에 총 400대의 신형장비를 보급하고 있다./ⓒ함양군
함양군은 코로나19로 비대면 노인돌봄서비스가 더욱 요구되는 상황에서 지난 10월26일부터 약 1개월간 독거노인 등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선정대상자 가구에 총 400대의 신형장비를 보급하고 있다./ⓒ함양군

[경남=뉴스프리존] 정병기 기자= 경남 함양군(군수 서춘수)은 코로나19로 비대면 노인돌봄서비스가 더욱 요구되는 상황에서 지난 10월26일부터 약 1개월간 독거노인 등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선정대상자 가구에 총 400대의 신형장비를 보급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지역 내 상시 돌봄이 필요한 취약계층 독거노인가구의 돌봄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신 기술을 전면 도입하여 추진하는 ‘독거노인 응급안전안심서비스사업’은 기존장비 44대를 포함하여 이번 신형장비까지 총 444대를 지자체에서 직접 운영하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독거노인 가구의 응급상황 발생 시 이를 실시간으로 119안전센터로 연계되는 체세대 댁내장비는 응급호출기, 화재감지기, 활동량감지기, 태블릿PC 기반의 통신 단말기장치(게이트웨이) 등 최신 ICT기술을 도입한 장비이다.

어르신들의 댁내활동, 심박·호흡, 수면시간 등을 확인하고 화재발생, 낙상·실신 등 응급상황 발생 시 자동감지센서가 상황을 인지하여 게이트웨이를 통해 119안전센터로 연결되어 신속한 구호조치가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서비스가 어려워진 생활지원사 등 사회복지종자사가 비대면으로 안전을 확인할 수 있고 자녀들과 비상연락을 신속히 할 수 있으며, 말벗기능, 치매예방운동, 각종 교육동영상, 날씨정보, 노래 콘텐츠, 음성인식기능 등 활용할 수 있는 알찬 부가기능도 제공된다.

독거노인가구 등 차세대 신형장비 설치 대상자가구에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 응급관리요원 등 수행인력의 모니터링을 통하여 상시 관리되고 있으며 수시로 가정방문을 하여 지속적으로 교육을 진행한다.

군 관계자는 “아직도 돌봄사각지대에 있는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노인가구에 위해 이번 사업 추진으로 든든한 안전지킴이가 되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대하여 어르신들의 안전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