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병원 한국 노인 노쇠 코호트 구축 및 중재연구사업’

원장원(왼쪽부터) 교수,  심형진 전공의. 이영주 전공의

 

[ 서울=뉴스프리존]한운식 기자= 경희대학교병원(병원장; 오주형)는 보건복지부 과제 ‘한국 노인 노쇠 코호트 구축 및 중재연구사업’에서 한국 노인과 관련된 유의미한 연구결과가 지속적으로 발표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원장원 경희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가 총괄책임자로 진행하고 있는 이 과제의  대상자는 전국 10개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노인들 2128명으로 평균연령은 76.5세다.

심형진 가정의학과  전공의가 참가자 전체를 분석한 결과, 부인과 같이 사는 남성 노인은 혼자 사는 사람에 비해 노쇠 가능성이 59% 감소했다.

반면, 여성 노인은 자녀·남편 모두와 같이 사는 경우 노쇠할 확률이 혼자 살 때보다 67% 감소했으나, 자녀를 제외한 남편과 살 때는 혼자 살 때와 차이가 없었다. 

이영주  가정의학과 전공의가 여성 참가자 1264명만 따로 분석한 결과, 폐경연령이 1살 늦을수록 신체적으로 노쇠할 확률은 5%씩 감소했다.

연령, 혼인상태, 교육기간, 당뇨, 낙상, 여성호르몬 제복용 등 다양한 인자를 통제한 후의 결과로 여성호르몬 노출이 길어질수록 신체가 노쇠할 확률이 감소한다고 추측할 수 있다.  

두 논문을 지도한 원장원 교수는 “2016년부터 5년간 진행해온 노인노쇠코호트 사업은 내년 2월에 종료되지만, 그동안의 축적해 온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의미 있는 연구결과를 산출하여 고령화 사회 대응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해당 연구결과는 대한노인병학회 영문 학술지 'AGMR'(Annals of Geriatric Medicine and Research)과 국제학술지 ‘노인학 및 노인병학’(Archives of Gerontology and Geriatrics)에 게재됐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