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에 여야도 진보, 보수도 없어야"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표가 1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민의힘 여의도연구소 주최로 열린 중대재해 방지 및 예방을 위한 정책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표가 1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민의힘 여의도연구소 주최로 열린 중대재해 방지 및 예방을 위한 정책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표는 10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을 향해 '중대재해기업처벌법'에 대한 당론 채택을 촉구했다.

강은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에는 여야도 진보, 보수도 없어야 하며 노동자들의 절규를, 국민들의 호소를 더 이상 외면해서는 안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강 원내대표는 "지난 9월 국무총리를 역임한 집권 여당 이낙연 대표는 교섭단체 연설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을 빠르게 논의해 매듭짓겠다고 약속했다"며 "노동자, 국민의 생명이 걸려있는 약속을 고작 2달만에 뒤집어엎었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민주당이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 아니라 산안법 개정안 수준으로 준비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면서 "민주당이 뒤집어엎은 것이 고작 말 한마디라고 생각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강 원내대표는 "한 해에 산재로 죽어가는 사망자 수를, 노동자들의 수명을, 앞으호 끊임없이 반복될 참사의 숫자를 뒤바꾼 것"이라며 "민주당이 기존의 산업안전보건법을 개정하는 것으로 갈음한다면 이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의 의미를 조금도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은 강력한 처벌을 내리는 것을 넘어서서 기업의 최고 책임자, 원청 책임자 그리고 기업 자체에 책을 묻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원내대표는 "기업과 우리 사회가 안전에 대해 미리 예방하고 철저한 조치를 취하도록 하는 가장 적극적인 결정이 될 것"이라면서 "민주당이 내세우는 산안법 개정으로는 반복되는 산업재해를 결코 막을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강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국민의힘 '중대재해방지 및 예방을 위한 정책간담회'에서도 "6월 11일 정의당은 1호 법안으로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발의했고, 9월 7일부터 매일 사망한 노동자들의 이름으로 1인 시위를 하고 있다"면서 "오늘 논의가 논의에서 끝나지 않고 노동자들이 죽지 않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도록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 통과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국민의힘의 협조를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