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자율 추가인하, 불법사채무효, 기본대출 강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정부의 최고이자율 인하 정책을 환영한다고 전했다. ⓒ이재명 지사 페이스북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정부의 최고이자율 인하 정책을 환영한다고 전했다. ⓒ이재명 지사 페이스북

[경기=뉴스프리존] 김태훈 기자=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부에서 최고이자율을 24%p에서 20%p로 낮춘 결정을 환영했다.

사회적 기본권 못지 않게 경제적 기본권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 이재명 지사는 최근 들어 재정정책과 금융정책의 한계가 뚜렷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재명 지사는 "부자에게 더 싸게 더 많이 빌려주면서도 빈자에게는 빌릴 기회조차 안 주거나 훨씬 높은 대가(이자)를 치르게 하여, 금융이익이 독점되고 빈익빈 부익부가 초래한다"고 꼬집었다.

이자율 인하와 불법대부 금지로 돈이 필요한 서민은 대출받을 길이 막힌다는 주장에 대해 이 지사는 "최고 24%의 고리대금 이용자 약 200만명의 평균 대출액은 약 800만원이고 평균금리는 20%대"라고 반박했다.

이어 "이들을 포함한 국민 모두에게 최대 1천만원을 연 2%대 장기대출 기회를 주는 경우 그 손실을 연간으로 분산하면 매년 부담액은 크지 않다"고 반론했다.

이재명 지사는 "고리대와 도박은 나라가 망하는 징조 중 하나"라며 "일하지 않으면서 일하는 사람의 성과를 착취하는 고리대는 건전한 시장경제 발전을 위해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역설했다.

마지막으로 "경제가 살고 서민이 살고 나라가 살려면 대출이자율을 더 낮춰야 하고, 불법사채시장의 비인간적 착취를 막기 위해 불법대부를 무효화해야 한다"며 "포용금융원리에 따라 모든 사람의 금융기본권을 보장하려면 기본대출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