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서구의회 출입 여기자 상대로 수시로 벌어져, "구의원들 몸 한 번 주면 공천해주지 않느냐" 충격적 발언까지!

박원순 사망 후, 화장된 시신이 고향으로 내려가는 그 순간까지도 기자회견 열며 비난하더니 
전우용 "'침묵도 2차 가해'라며 광분하던 사람들, 저들 스스로 '정치용어'임을 증명한 셈이다"
김두일 대표 "정말로 여성 인권을 위한다면? 선택적이고 차별적인 여성 인권보호를 위해 나서지 마라"

[ 서울 = 뉴스프리존 ] 고승은 기자 = "[김재련 변호사와 여성단체에 묻습니다!
왜 이리 조용합니까. 민주당 기초의원이었다면 난리가 났을텐데.
김재련 변호사님, 선택적 침묵은 안하실 거죠?"
(최민희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16일 페이스북)

달서구의회 소속 A의원(국민의힘 소속)은 구의회를 출입하는 여성 기자 B씨에게 "여자 가슴 색깔이나 모양을 봐야 된다. 배꼽 모양을 정확하게 알고 몸을 한 번 섞어보면 그 사람의 관상을 정확하게 볼 수 있다" 등의 성희롱성 발언을 했다고 한다. 이같은 성희롱은 구의회를 출입한 올 초부터 시작됐다고 한다. / ⓒ 대구MBC
달서구의회 소속 A의원(국민의힘 소속)은 구의회를 출입하는 여성 기자 B씨에게 "여자 가슴 색깔이나 모양을 봐야 된다. 배꼽 모양을 정확하게 알고 몸을 한 번 섞어보면 그 사람의 관상을 정확하게 볼 수 있다" 등의 성희롱성 발언을 했다고 한다. 이같은 성희롱은 구의회를 출입한 올 초부터 시작됐다고 한다. / ⓒ 대구MBC

"박원순 시장이 어떤 말과 행동을 했는지 아무것도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침묵도 2차 가해’라며 광분하던 사람들이, 대구 달서구의회 국힘당 의원의 저질 성희롱 발언에 대해서는 일제히 ‘침묵 중’입니다.
‘침묵도 2차 가해’란, 성범죄 용어가 아니라 ‘정치 용어’임을 저들 스스로 증명한 셈입니다."
(전우용 역사학자, 16일 페이스북)

"국민의힘 남성 의원의 소행입니다. 이수정 교수의 역할을 기대합니다." (김용민 평화나무 이사장, 15일 페이스북)

국민의힘 소속 대구 달서구의회 A의원이 여성 기자를 상대로 한 각종 성희롱 발언이 며칠째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지난 10일 해당 사건을 보도했던 <대구MBC>등에 따르면, A의원은 구의회를 출입하는 여성 기자 B씨에게 "여자 가슴 색깔이나 모양을 봐야 된다. 배꼽 모양을 정확하게 알고 몸을 한 번 섞어보면 그 사람의 관상을 정확하게 볼 수 있다" 등의 성희롱성 발언을 했다고 한다. 이같은 성희롱은 구의회를 출입한 올 초부터 시작됐다고 한다.

B씨가 A 의원에게 항의하는 과정에서 녹음된 녹취록에 따르면 "후배한테 농담도 좀 할 수 있지 않느냐"라고 반발했다. 그러면서도 "비유를 한 것이지 (성희롱 발언을) 한 적은 없다. 농담이든 어떻게 됐든 (불쾌했다면) 미안하다"고 밝혔다. B씨는 A의원을 '성희롱' 혐의 등으로 지난 11일 대구 서부지검에 고소했다. 

달서구의회 소속 A의원(국민의힘 소속)은 구의회를 출입하는 여성 기자 B씨에게 "(여성) 구의원들 몸 한 번 주면 공천해주지 않느냐"라는 발언도 했다고 한다. / ⓒ 대구MBC
달서구의회 소속 A의원(국민의힘 소속)은 구의회를 출입하는 여성 기자 B씨에게 "(여성) 구의원들 몸 한 번 주면 공천해주지 않느냐"라는 발언도 했다고 한다. / ⓒ 대구MBC

또 A의원이 동료의원들을 향해서도 성적 비하발언을 서슴지 않았다고 B씨는 전했다. "(여성) 구의원들 몸 한 번 주면 공천해주지 않느냐" "여성 구의원들 쓰지도 못 한다"는 식의 발언을 했다는 것이다. 이는 대단히 위험한 논란을 불러올 만하다. 

이와 관련해 달서구의회 여성 의원들은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A의원을 성희롱에 대한 '모욕죄·명예훼손' 혐의로 대구지검 서부지청에 고소했다. 또한 사건을 무마하고 회유하려고 한 다른 남성 C의원에 대해 '2차 가해'를 한 당사자로 지칭하며, 사퇴를 요구했다. 달서구의회는 A의원에 대한 윤리특위 회부 여부를 오는 18일 원포인트 임시회에서 결정한다. A의원에 대한 윤리특위 회부가 이날 결정되면 당일 오후 바로 윤리특위가 열려 징계 수위를 정한다.

대구 지역언론인 <평화뉴스>에 따르면, 문제의 A의원은 "물의를 일으켜 죄송하다"며 "여성 기자와 여성 의원들에게 사과드린다"며 "과장된 내용과 부풀려진 게 많아 억울한 점도 있지만, 친해서 평소 농담을 하다가 오간 말 중 부적절한 발언이 있었던 것 같다. 당사자들이 기분 나빴다니 무조건 잘못된 것이다. 달게 처벌을 받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지역사회를 위해 오래 봉사했고 의정 활동도 열심히 한 점을 참작해 달라"면서 "(의원직)자진 사퇴나 탈당 등의 결정은 너무 과한 것으로 본다"고 항변했다.

달서구의회에서 국민의힘 소속인 남성 의원은 총 9명이 있다. 여기서 A의원은 언론인 B씨에 대해 분명 '후배'라는 호칭을 썼다. 이는 A의원이 분명 언론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다는 얘기다. 9명 중 언론 근무 경력이 있는 사람은 단 한 명이다. / ⓒ 대구MBC
달서구의회에서 국민의힘 소속인 남성 의원은 총 9명이 있다. 여기서 A의원은 언론인 B씨에 대해 분명 '후배'라는 호칭을 썼다. 이는 A의원이 분명 언론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다는 얘기다. 9명 중 언론 근무 경력이 있는 사람은 단 한 명이다. / ⓒ 대구MBC

달서구의회에서 국민의힘 소속인 남성 의원은 총 9명이 있다. 여기서 A의원은 언론인 B씨에 대해 분명 '후배'라는 호칭을 썼다. 이는 A의원이 분명 언론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다는 얘기다. 9명 중 언론 근무 경력이 있는 사람은 단 한 명이다. 그의 이력을 보면 (전)언론사 논설위원, (현)시사정치평론가.칼럼리스트라고 돼 있다. 그래서 유튜브 정치평론을 찾아보면, 그의 실명은 이미 널리 공개된 상태다. 

심각한 수준의 성희롱 발언임에도 더불어민주당을 제외하곤 그렇다할 공식논평을 찾아보기 어렵다. 조은주 청년대변인은 15일 논평에서 "성희롱 등 반인권적인 행위를 쉽게 넘기고 용인하는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경찰의 철저한 수사와 처벌이 이뤄져야할 것"이라며 "이와 더불어 해당 의원이 속한 당 차원의 사과와 징계를 촉구하며,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강력히 요청하는 바"라고 밝힌 바 있다.

게다가 대부분 언론보도들을 보면, 문제의 A의원이 '국민의힘' 소속이라는 것도 쉽게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특히 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에 대해선 그토록 성추행범으로 확신하며 목소릴 그렇게 높이던 여성계나 고소인을 대변하던 사람들이 정작 이 사건에 대해선 놀라울 정도로 목소리 한 마디 내고 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특히 박원순 전 시장 사건 관련에 대해 조금이라도 의문을 제기하면 '2차 가해'라고 하던 사람들이니, 이런 침묵은 정말 경이롭게 느껴진다.

대부분 언론들은 이런 여성단체들의 선택적 '침묵'에 대해서 방관하고 있는 중이다. 이들의 말을 그냥 받아쓰기에만 급급했을 뿐, 문제가 되는 부분을 비판해서 전달한 사례는 찾아보기 아주 어렵다. 박원순 전 시장 관련 어떤 의문을 제기해도 '2차 가해'로 몰아붙이기 바쁘다.  / ⓒ SBS
대부분 언론들은 이런 여성단체들의 선택적 '침묵'에 대해서 방관하고 있는 중이다. 이들의 말을 그냥 받아쓰기에만 급급했을 뿐, 문제가 되는 부분을 비판해서 전달한 사례는 찾아보기 아주 어렵다. 박원순 전 시장 관련 어떤 의문을 제기해도 '2차 가해'로 몰아붙이기 바쁘다. / ⓒ SBS

지난 여름, 박원순 시장이 세상을 떠나자마자 비난을 퍼부었고, 심지어는 시신이 화장되어 고향인 경남 창녕으로 내려가는 그 순간까지도 기자회견을 하지 않았었나? 기자회견을 미뤄달라는 장례위원회의 간절한 요청에도 불구하고.

정작 박원순 전 시장의 업무용 휴대전화를 디지털 포렌식해 관련 내용을 들여다본 검찰은 최근 성추행 관련 어떤 증거도 확보하지 못했다고 밝힌 바 있다. 박 시장이 세상을 떠난지 4개월이나 지나서도, 어떤 증거도 찾을 수 없었다고 한 것이다.

이에 전우용 역사학자는 16일 페이스북에서 "박원순 시장이 어떤 말과 행동을 했는지 아무것도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침묵도 2차 가해’라며 광분하던 사람들이, 대구 달서구의회 국힘당 의원의 저질 성희롱 발언에 대해서는 일제히 ‘침묵 중'"이라고 꾸짖으며 "‘침묵도 2차 가해’란, 성범죄 용어가 아니라 ‘정치 용어’임을 저들 스스로 증명한 셈이다"라고 질타했다. 

실제로 고소인을 변호하는 김재련 변호사는 박원순 시장 관련 그렇다할 증거를 내놓은 적이 없다. 그는 또 “2차 가해 발언을 하는 사람들에 대해 얼마나 침묵하는지도 2차 가해"라며 '침묵도 2차 가해'라는 논리까지 만들어내곤 했었다. / ⓒ TV조선
실제로 고소인을 변호하는 김재련 변호사는 박원순 시장 혐의를 입증할 만한 그렇다할 증거를 내놓은 적이 없다. 그는 또 “2차 가해 발언을 하는 사람들에 대해 얼마나 침묵하는지도 2차 가해"라며 '침묵도 2차 가해'라는 논리까지 만들어내곤 했었다. / ⓒ TV조선

실제로 고소인을 변호하는 김재련 변호사는 박원순 시장의 혐의를 입증할 만한 그렇다할 증거를 내놓은 적이 없다. 그는 또 “2차 가해 발언을 하는 사람들에 대해 얼마나 침묵하는지도 2차 가해"라며 '침묵도 2차 가해'라는 논리까지 만들어내곤 했었다.

진실을 밝히기 위해 성추행 피해를 입증할 객관적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는 요구가 수없이 쏟아지고 있음에도, 어떠한 의문을 제기하는 것은 '2차 가해'가 된다고 못박은 셈이었다. 자신이 무고 혐의로 피소된 데 대해서도 또 '2차 가해'라고 한 바 있다. 

"피해자를 피해자로 부르지 않는 상황은 전례가 없다. 왜 그렇게 2차 가해행위를 계속하는지 모르겠다”며 국민의힘 성폭력 대책특위에 합류한 이수정 경기대 교수도 이번 국민의힘 소속 구의원의 성희롱 사건에 대해선 어떠한 언급도 찾아볼 수 없다. 특히 '2차 가해'를 언급하며 박원순 시장 조문을 거부해 논란을 일으켰던 정의당 류호정·장혜영 의원의 입장표명도 찾아볼 수 없다.

'2차 가해'를 언급하며 박원순 시장 조문을 거부해 논란을 일으켰던 정의당 류호정·장혜영 의원도 아직까지도 어떤 입장 표명이 없다. / ⓒ YTN
'2차 가해'를 언급하며 박원순 시장 조문을 거부해 논란을 일으켰던 정의당 류호정·장혜영 의원도 아직까지도 어떤 입장 표명이 없다. / ⓒ YTN

그리고 더불어민주당이 서울시장-부산시장 재보궐선거에 공천한다는 것을 두고 "파렴치한 2차가해"라고 기자회견까지 열며 비난을 퍼부었던 소위 '여성단체'들도 지금까지 어떤 입장을 내놓았다는 소식이 들리지 않는다. 이들은 "박원순의 명복을 빌 수 없다" "진실을 밝히는 것을 좌절시킨 것은 박원순이다" 등의 문구도 서슴지 않고 썼다. 박 전 시장 관련한 어떠한 혐의도 증명된 것이 없음에도, 이렇게 '성추행범'으로 단정짓는 모습이었다.

반면, 이번 국민의힘 인사가 관련된 명백한 성희롱 사건에 대해선 어떤 코멘트도 없다. 그러니 더불어민주당 측 인사들만을 상대로 '선택적 분노'를 하고 있다는 비난을 들을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두일 <차이나랩> 대표는 페이스북에서 "여성단체들의 침묵이 더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한다. 여성인권을 보호하는데 가해자를 선별해서 나서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라며 "가령 대구 중구의 홍준연 구의원은 성매매 여성들의 자활지원금(총 예산 8억 2천만원)을 반대하는 과정에서 성매매 여성들에 대한 막말을 했다고 국힘당과 여성계가 들고 일어났다. 결국 사과를 했지만 더불어민주당 시당에선 그를 제명시켰다"고 상기했다. 그러면서 "당시 여성계의 압력이 컸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당시 홍준연 구의원의 발언에 대해 "성매매 여성들에 대한 폄훼성 발언이라는 점에는 동의하지만 이번 국힘당 의원의 발언에 비하면 실언에 가까운데 왜 이때는 여성계가 적극적으로 나섰을까? 더불어민주당 소속이기 때문"이라며 여성단체들이 노골적으로 '선택적 분노'를 하고 있음을 꼬집었다.

여성단체들은 "박원순의 명복을 빌 수 없다" "진실을 밝히는 것을 좌절시킨 것은 박원순이다" 등의 문구도 서슴지 않고 썼다. 박 전 시장 관련 어떠한 진실이 밝혀진 것이 없음에도 이렇게 '성추행범'으로 단정짓곤 했다. / ⓒ KBS
여성단체들은 "박원순의 명복을 빌 수 없다" "진실을 밝히는 것을 좌절시킨 것은 박원순이다" 등의 문구도 서슴지 않고 썼다. 박 전 시장 관련 어떠한 진실이 밝혀진 것이 없음에도 이렇게 '성추행범'으로 단정짓곤 했다. / ⓒ KBS

그러면서 "여성계는 솔직히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인지 근래 행보와 목적을 잘 모르겠다. 다만 정말로 여성인권을 위하는 소명을 가진 단체라면 선택적이고 차별적인 여성 인권보호를 위해 나서지 마라."고 경고하며 "여성인권을 정치적인 이슈 혹은 예산 지원 등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꾸짖었다.

그럼에도 대부분 언론들은 이런 여성단체들의 선택적 '침묵'에 대해서 방관하고 있는 중이다. 이들의 말을 그냥 받아쓰기에만 급급했을 뿐, 문제가 되는 부분을 비판해서 전달한 사례는 찾아보기 아주 어렵다. 이는 수구매체도 그렇고, 소위 '진보'라고 불리는 매체들도 마찬가지다. 박원순 전 시장 관련 어떤 의문을 제기해도 '2차 가해'로 몰아붙이기 바쁘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