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방역수칙 준수만이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가장 큰 힘”

정세균 국무총리가 1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정부는 17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속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19일 0시를 기해 1단계에서 1.5단계로 격상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안전재난대책본부 회의에서 "코로나19 방역이 위기에 직면했다. 특히 국민 절반 이상이 밀집한 수도권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정부는 강원도의 거리두기 단계도 함께 올리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일단 이날은 수도권만 상향하고 강원도의 경우 추이를 살펴보며 지자체 판단에 맡기기로 했다.

정 총리는 "최근 1주일 동안 수도권에서만 하루 평균 1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고령 확진자 비율과 중증환자 병상 기준, 감염재생산지수 등 다른 지표도 계속 악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단계가 격상되면 식당, 카페, 결혼식장 등 대부분의 다중이용시설 입장 인원이 제한된다”며 “종교활동이나 스포츠 경기 관람 인원도 30% 이내로 줄어들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1.5 단계로 격상되면 시민들은 일상에서 큰 불편을 겪게 되고 소상공인의 부담이 다시 커질 것이지만 지금 결단하지 않으면 훨씬 더 큰 위기가 닥친다는 것을 우리는 이미 여러 번의 경험으로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번 단계 격상에서 제외된 지역들도 긴장을 늦춰선 안 된다"며 "이미 우리나라는 하나의 생활권으로 도시와 도시, 사람과 사람이 서로 긴밀하게 연결돼 있기 때문에 오늘 확진자가 없다고 결코 안심할 수 없는 것이 우리나라의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어렵게 이어온 방역과 일상의 균형이 다시 위기에 처한 만큼 모두 경각심을 높일 때"라며 "방역수칙 준수만이 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가장 큰 힘"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10일부터 16일까지 수도권의 지역발생 하루 확진자 수는 53명→81명→88명→113명→109명→124명→128명을 기록해 1.5단계 기준(하루 100명 이상)을 넘어섰다.

전체 하루 확진자도 지난 일주일 동안 100명→146명→143명→19명1→205명→208명→223명을 기록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 1.5단계로 격상되면 달라지는 점(요약)
- 유흥시설 술집 내 자리이동금지
- 방판매장, 홍보관 9시부터 운영금지
- 노래방 음식섭취금지
- 노래방 한번 사용한 방 소독 후 30분뒤 입장가능
- 식당/카페는 1m 거리두기 준수
- PC방, 결혼식장, 영화관, 장례식장 등 거리두기 준수
- 스포츠 경기 30% 인원제한 및 관중마스크 착용
- 콘서트,축제 100명 인원제한
- 교회 예배 30% 인원제한, 식사제공금지
- 직장 재택근무 권고
- 학교 3분의 2만 등교 권고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