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신공항, 당쟁과 지역대결에 종지부 찍자"…신공항 추진에 '잰걸음'
"'영남권 5개 시도 재합의해야 한다'는 논리, 바람직하지 않은 주장에 불과"

더불어민주당 부산·울산·경남 지역 의원들과 출신 의원들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 의원들에게 '가덕신공항 특별법' 제정 공동 추진을 제안하고 있다.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부산·울산·경남 지역 의원들과 출신 의원들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 의원들에게 '가덕신공항 특별법' 제정 공동 추진을 제안하고 있다. Ⓒ김정현 기자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부산·울산·경남 지역 의원들이 18일 '가덕신공항 특별법'을 여야 공동으로 추진하자고 제안하는 등 가덕도 신공항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부울경 지역 박재호·전재수·최인호·김두관·김정호·민홍철·이상헌 의원 및 출신 의원들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동남권 신공항, 이제 당쟁과 지역대결에 종지부를 찍자"며 이같이 국민의힘 부울경 의원들에게 제안했다.

이들은 "민주당 지도부와 부울경 의원 7명은 가덕신공항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당내 추진단을 구성키로 하고 특별법 재정에 공식 착수키로 했다"며 "동남권 메가시키 조성과 광역경제권 통합의 핵심기반시설인 가덕신공항이 동북아 물류 중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여야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더이상 소모적 정쟁을 넘어 실용적이고 경제적인 관점에서 더 늦지 않게 대한민국이 결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의원들은 "특정지역 지자체와 일부 정치권 인사들은 자신들은 '가덕도 신공항에 합의해준 적이 없다'거나 '영남권 5개 시도가 재합의해야 한다'는 등의 논리를 펴고 있으나 이는 사실관계나 이치에도 맞지 않고 바람직하지도 않은 주장에 불과하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가덕신공항은 소모적 정쟁의 대상이나 지역 간 대립과 갈등으로 가서는 안 된다"며 "더이상 절차 운운하며 발목을 잡아서도 안된다. 대한민국 물류산업의 도약을 위해서라도 여야합의로 힘을 모아야 한다"고 힘줘말했다.

이들 의원들은 "이제 중요한 것은 속도전으로 2030년 부산 세계등록엑스포 유치의 필수조건인 국제관문공항의 조기 착공을 서둘러야 한다"며 "국회에서 가덕신공항 적정성 검토를 위한 용역비 20억원을 내년도 예산안으로 편성할 계획이지만 이것만으로 속도가 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 행정적 절차를 간소화하고 관문공항 건설에 필요한 종합적인 제도적 재정적 지원을 위한 특별법 제정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들 의원들은 "부울경 국민의힘 의원들에게도 특별법 여야 공동발의와 국민의힘 당론화를 공동추진할 것을 희망한다"며 "이를 위해 여야 부울경 시도당 위원장이 참여하는 가운데 공동대응 논의를 시작할 것을 공식 제안한다"고 밝혔다.

끝으로 "이제 부울경지역의 경제를 살리고 대한민국 물류산업의 미래를 개척할 새로운 길이 열리고 있다"며 "여야 할 것 없이 함께 이 길을 걸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