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는 장관의 사조직이 아니다..조선일보의 오늘 아침 보도가 참으로 경악스럽다"

법무부 "통상의 예산 집행 절차와 방법에 따라 정상적으로 집행한 것"

[정현숙 기자]= 조선일보가 21일 ['윤석열 특활비' 트집 잡더니..추미애 심복, 간부들에 돈봉투 [단독]]이라는 헤드라인으로 악의적 '왜곡뉴스'를 유포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격분했다.

이날 조선일보 제목부터 가관이다. 명색이 보수언론을 자처하면서 심재철 법무부 국장을 무슨 조폭 표현하듯이 '추 장관의 심복'이라고 까지 표현하면서 노골적으로 추 장관을 비난했다.

하지만 조선일보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50억을 마음대로 쓰는 특활비의 용도에 대해서는일언반구 없이 되려 추 장관이 검찰총장을 트집 잡는다고 윤 총장을 대놓고 옹호하고 있다. 윤 총장과 사주 방상훈 사장과의 부적절한 만남에 법적인 제재가 불통이 튈 것에 물불을 가리지 않고 마구잡이 추 장관 흠집내기 기사에 올인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조선일보는 이날 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이 '2021년 신임 검사 역량평가'에 면접위원으로 참여한 검사들에게 건넨 격려금을 두고 성격이 전혀 딴판인 "이영렬 검사장 돈봉투 사건을 연상케 한다"라며 만찬 회식자리에서 돈을 뿌린 '돈 봉투 만찬'에 빗댔다.

조선은"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이 지난 10월 검찰 간부 20여명에게 1인당 50만원씩, 약 1000만원 격려금을 현찰로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라며 "추미애 장관이 윤석열 총장의 특활비와 관련해 '주머닛돈처럼 사용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지난 6일 대검 감찰부에 감찰을 지시했으나, 오히려 법무부가 특활비를 ‘주머닛돈’처럼 사용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라고 했다.

아울러 조선은 "심 국장은 추 장관 취임 후 검사장으로 승진해 핵심 요직인 대검 반부패부장을 거쳐 법무부 검찰국장에 임명된 대표적인 친여(親與) 성향 검사로 꼽힌다"라고 '친여'라는 전제부터 달고 힐난했다. 심 국장이 친여 성향 검사라는 조선의 표현대로라면 조선은 '친윤석열', '친국민의힘' 성향의 검찰의 말을 빌려 심 국장의 정당한 격려금 집행 비용을 트집잡았다.

조선일보는 "검찰 내부에서는 심 국장이 현찰로 격려금을 지급한 것에 대해 '부당한 특활비 사용 사례일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 나온다. 검찰국에 근무했던 한 검찰 간부는 '인사 업무인 면접과 관련해 특활비를 줬다면 명백히 부적절한 예산 집행'이라고 말했다"라고 했다.

21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 페이스북
21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 페이스북

또 조선은 국힘당 의원들의 입을 빌려 추 장관에 대해 횡령, 국고손실까지 거론했다. 조선은  "지난 9일 법사위 의원들이 대검을 방문해 법무부와 대검 특활비 내역을 검증했는데, 이후 국민의힘 법사위원들은 '인사·예산을 담당하는 법무부 검찰국에 10억여원의 특활비가 지급됐다'며 ''정보 수집 및 범죄 수사'와 직접 관련이 없는 법무장관이 주머닛돈처럼 썼다면 횡령, 국고 손실 등을 따져볼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라고 강변했다.

이날 조선일보 기사와 관련해 추 장관은 "신문의 제목 왜곡이 심각하다"라며 조선일보의 보도를 즉각 반박했다. 추 장관은 '언론의 생리를 아는 분들은 '제목장사'라고 한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제목으로 독자의 흥미를 유발해서 구독율을 높이려는 정도의 기교라는 취지라면 수 많은 기사 중에 눈에 뜨이기위한 노력으로 이해하겠다"라며 "단 그 전제는 왜곡이 아닌 경우에 한정되어야 하는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제목이 사실과 전혀 다를 경우 독자들은 제목만 보고 지나칠 때가 많고 제목을 사실로 받아들이게 된다"라며 "조선일보의 오늘 아침 보도가 참으로 경악스럽다"라고 충격을 금치 못했다.

추 장관은 "법무부 검찰국장은 신분이 보장된 국가공무원이다"라며 "법무부는 장관의 사조직이 아니며, 소속직제의 보직자인 검찰국장이 장관의 심복이 될 수가 없다"라고 조선일보의 저열한 표현을 지적했다.

이어 "법무부 검찰국은 일선의 예산을 지도감독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라며 "당연히 수령자는 특수활동비 목적에 사용하여야 하고 그것은 사후 회계감사와  점검대상이다"라고 설명했다.

추 장관은 "총장의 특활비에 대한 감사는 예산의 지도 감독권한을 가진 장관의 정당한 직무수행이다"라며 "이를  총장 특활비 '트집'이라고 버젓이 단정짓는 것도 매우 공격적이고 감정적인 표현이다. 조속히 시정을 요구한다"라고 조선일보에 촉구했다.

법무부는 이날 조선일보의 왜곡 기사 내용과 관련해 입장문을 냈다. 법무부는 "용도를 명백히 적시해 집행절차 지침에 따라 영수증을 받고 적법하게 예산을 배정·집행했다"라며 "수령한 차장, 부장검사 대부분이 예산 지급 목적에 맞게 사용·집행한 것으로 알고있다"라고 반박했다.

법무부는 "검찰국장은 예산 집행 현장에 간 것도 아니고 이를 직접 지급한 사실도 없다"라며 "통상의 예산 집행 절차와 방법에 따라 정상적으로 집행한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조선일보가 "이영렬 검사장 돈봉투 사건을 연상케 한다"라고 표현한 것을 두고 "만찬 회식자리에서 부적절하게 격려금 용도로 건네졌다는 논란이 제기된 이른바 '돈 봉투 만찬'과 빗대어 비교한 것은 왜곡"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법무부는 검찰총장이 수시로 집행한 특활비가 올해만 50억원 이상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는 의혹이 제기돼 특활비 사용내역을 점검 보고할 것을 3차례 지시한 상황"이라며 "향후 엄정하고 철저히 점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선일보씨, 트집을 잡지 말고 기사를 쓰시오. 배가 아파 속이 배배 꼬여서 악다구니를 배설하면 그게 오물이지 기사요? 언론이라면 언롭답게 품격 좀 지키시오. 추미애 심복이 뭐요? 그러니 조선일보 기자들이 방씨네 종업원이라는 조롱을 받는거 아니오. -송요훈 MBC 기자SNS-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