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 도입과 운영 조정하자는 의견이 아니라 제도 도입 반대하는 주장"

장태수 정의당 대변인. Ⓒ김정현 기자
장태수 정의당 대변인. Ⓒ김정현 기자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정의당은 23일 경총과 14개 경영자단체가 '특수형태근로종사자 고용보험 입법안'에 대한 조정 의견 제출과 관련해 "특수고용노동자들이 한 사업주에 전속돼 있지는 않지만 사실상 사업주의 지배통제를 받는 조건에세 일반노동자과 특수고용노동자의 고용보험 재정운영을 분리하자는 주장은 노동자들을 분열시키는 의도"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장태수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경총과 14개 경영자단체가 제출한 조정 의견은 특수고용노동자와 일반 노동자의 고용보험 재정 분리 운영, 특수고용노동자들의 보험 가입 선택권 반영, 사업주의 보험료 분담율 최대 3분의 1, 자발적 이직자에 대한 실업급여 수급 인정 반대 등"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사회보험이 사회적 연대를 기본운영원리로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보험에 신규진입하는 어떤 누구에게도 이미 형성된 보험 기금액에 대해 추가적인 재정 부담을 얹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장 대변인은 "기존 노동자들의 강한 반발이 우려된다는 경총의 주장은 고양이가 쥐 걱정하는 척 하지만 실제로는 노동자들을 분열시켜 최종적으로는 특수고용노동자 고용보험 도입을 방해하기 위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장 대변인은 "특수고용노동자들의 보험 가입 선택권을 부여하자는 의견, 즉 임의가입 방식을 취하자는 의견 역시 고용보험 가입을 방해한 택배노동자 등의 현실을 고려한다면 가당치 않다"고 말했다.

또한 "도덕적 해이를 이유로 자발적 이직자에 대한 실업급여 수급을 반대한다는 의견도 실업의 고통을 모르는 배부른 자들의 과장된 염려에 불과하며 보험료 납부기간 등 수급 자격과 기준이 있고 실업급여가 평소 소득을 대체할 수 없다는 현실을 전혀 알지 못하는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장 대변인은 "따라서 경총의 주장은 제도 도입과 운영을 조정하자는 의견이 아니라 제도 도입을 반대하는 주장"이라고 강조했다.

장 대변인은 "오히려 코로나19 재난시대에 우리가 더 진중하게 논의해야 할 것은 특수고용노동자는 물론이고 소득 감소에도 불구하고 사회보험 사각지대에 방치돼 있는 자영업자까지를 포괄하는 소득기반 보험체계로 전환하는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