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 시 고령자·어린이·만성질환자 실외활동 자제하고 보온 신경써야 
한파에 따른 건강피해를 실시간 모니터링하여 시민에게 정보 제공
초겨울 추위에 신체 적응력 떨어져 한랭질환 발생 가능성

인천시청 전경/ⓒ인천시
인천시청 전경/ⓒ인천시

[인천=뉴스프리존]김양훈 기자=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올 겨울 한파로 인한 건강피해를 실시간 모니터링·시민들에게 신속하게 안내하기 위해 12월 1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 ‘겨울철 한랭질환 감시체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최근 들어 아침 기온이 영하로 떨어져 일교차가 커지고, 갑작스런 추위에 신체가 적응하지 못해 한랭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초겨울 한랭질환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함에 따라 한파로 인한 시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운영한다.

운영기간 동안 질병관리청 누리집(홈페이지) 등을 통해 한랭질환 발생현황 및 특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보건소 등에서 한파 대비 건강수칙 리플렛 배포·안전문자 등의 한랭질환 예방 활동을 펼칠 방침이다.

한랭질환은 추위가 직접 원인이 되어 인체에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질환을 모두 포함해서 이르는 말로,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저체  온증·동상·동창 등이 있다.

이같은 한랭질환은 대처가 미흡하면 인명피해로 연결될 수도 있지만 사전에 기본수칙을 잘 지킴으로써 예방이 가능하므로 다음의 한파 대비 건강수칙을 잘 숙지하고 준수해야 한다.

건강수칙

특히 노인과 어린이는 일반 성인에 비해 체온 유지 능력이 취약하므로 한파 시 실외활동을 자제하고 보온에 신경써야하며, 독거노인이나 노숙인의 경우 증상 발생 시 즉시 응급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주변 이웃들의 관심이 필요하다.

만성질환자(심뇌혈관, 당뇨병, 고혈압 등)는 급격한 온도 변화에 혈압이 급격히 상승하는 등 증상이 악화되어 위험할 수 있으므로 한파 시 갑작스런 추위 노출과 무리한 신체활동을 피해야 한다. 

또한, 술을 마시면 신체에 열이 올랐다가 체온이 급격히 떨어지고 추위에 대한 감수성이 저하되어 위험할 수 있으므로 한파 시에는 과도한 음주를 피하고 절주해야 한다.

김혜경 시 건강체육국장은 “한파 특보에 주의하고 갑작스런 추위에 취약한 노숙인과 독거노인 등 이웃, 가족에 대한 관심을 부탁하며, 한파 대비 건강수칙을 잘 지켜줄 것”을 시민들에게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