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마비 최악의 상황 염두해 대비할 필요 있어"

박병석 국회의장. Ⓒ연합뉴스
박병석 국회의장.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은 1일 국회의 비대면 원격영상회의 도입과 관련해 "국회 운영이 마비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을 염두해 대비할 필요가 있다"며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병석 의장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전국 각지에서 국민과 소통하는 국회의원 의정활동의 특수성을 감안할 때, 향후 상당수 의원이 확진되거나 자가격리돼 국회운영이 마비될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의장은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하면서 일일 확진자가 400명을 넘어서고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도 2단계로 격상되는 등 엄중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면서 “미국과 영국 등 선진국 의회에서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의회 본연의 역할과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원격영상회의를 전면적으로 도입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회에도 관련 개정안 발의돼 지난주 국회운영위원회 국회운영개선소위에서 해당 법안들에 대한 논의가 처음으로 시작됐다"고 덧붙였다.

박 의장은 “일각에서는 원격영상회의가 도입되면 대화와 타협이라는 의회주의 원칙이 약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지만, 여야 합의시에만 한시적으로 최소한으로 원격영상회의가 운영되도록 제도화된다면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의장은  “이번 정기국회 내에 여야 합의로 원격영상회의 기반이 마련될 수 있도록 긍정적 검토를 해 줄 것을 요청하는 서한을 지난달 25일 각 교섭단체 대표의원에게 발송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