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누가 고난의 세월이 없었을까요? 몇 년 전 제가 갑자기 오른 쪽 눈에 피가 나면서 보이질 않았습니다. 그날이 마침 일요일이어서 병원엘 못 가고 원불교 여의도교당으로 향했습니다. 법회(法會)가 생명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는 일원대도(一圓大道)에 귀의(歸依)한 그 날부터 303번을 읽어온 《원불교 전서(全書)》의 독송(讀誦)을 더 이상 못하게 되었지요.

동계올림픽 개·폐회식 총감독과 ‘난타’제작으로 유명한 배우 송승환을 모르는 분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송승환은 지난 11월 18일 개막한 ‘2020 정동극장 연극시리즈-더 드레서(THE DRESSER)’의 무대에 섰습니다. 송승환은 배우로 불리길 원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교수·연출가·문화제작자로 더 많이 불리기를 원했습니다. 그는 망막 시세포(視細胞)가 가운데부터 죽어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시력 장애인인 사시(斜視)가 되었지요. 그는 지금 시력을 잃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송승환이 필생의 작업인 동계올림픽 개·폐회식 총감독을 무사히 끝낸 직후였습니다.

처음엔 과로 때문인가 했습니다. 아니었습니다. 휴식도 소용없었습니다. 그는 어두워가는 세상을 조금이라도 붙잡으려 매달렸습니다. 세상의 내로라하는 의사들을 다 찾아다니기도 했지요. 그가 들은 답은 “알 수 없다”였다는 한 마디였습니다. 원인도, 치료법도 모릅니다.

제일 답답한 건 “언제 완전히 세상이 닫힐지, 그 날짜도 모른다.”는 사실이었습니다. 그는 당시 대체의학에 마지막 희망을 걸고 있었다고도 했습니다. 사실은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매달렸던 것입니다. “그것마저 안 하면 할 게 없어서”라고 했습니다.

그는 세상 누구나 아는 유명인입니다. 그래서 더 힘들다고 합니다. 사람을 알아보지 못해 먼저 인사할 수 없습니다. 그는 핸드폰 글자를 키우는 법이며, e-메일을 음성으로 듣는 법을 배웠다고 합니다. 케이블TV로 영화를 보고 싶은데 요즘은 더빙 영화가 별로 없다며, KT에 민원을 넣어야 하겠다고 도 했습니다.

그는 지금 한 가지 소원이 생겼다고 했습니다. 자기 얼굴을 다시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입니다. 그리고 무대에 꼭 한 번만 다시 설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세상의 빛과 멀어져 가는 순간에도 여전히 밝았습니다.

그의 염원이 하늘에 닿았던지 이번 정동극장 무대에 섰습니다. 연극 ‘더 드레서’의 노(老)배우 역을 열연하고 있는 중입니다. 다시는 설 수 없을 줄 알았던 무대여서였을까요? 손짓·발짓·몸짓 하나하나 혼신의 힘이 담긴 듯했습니다.

무대는 1942년 제2차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영국 런던. 독일군의 공습으로 시민의 삶은 혼란과 암울뿐이던 시절. 포화 속에도 이어진 연극 공연이 그나마 위안거리였습니다. 삼류 극단의 극단주인 노배우는 “살면서 처음으로 미래가 나한테서 도망쳐버린” 그날, 마지막 혼신의 연기를 하고 죽음을 맞습니다.

“가끔 내 얘길 해줘. 배우는 다른 이들의 기억 속에서만 존재하니까”라는 독백(獨白)을 합니다. 송승환은 이미 어쩌면 자신의 마지막 무대가 될지도 모를 공연작으로 이 작품을 골랐는지도 모릅니다. 그는 시력이 좋아져서 무대에 다시 선 게 아닙니다. 어느 날 시력 악화가 멈췄습니다. 지난해 말이었지요.

그에겐 기적 같았습니다. 매일 작아져 가던 세상이 더는 줄어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는 그걸로 충분하다고 했습니다. 공연이 끝나고 커튼콜에서 그는 잠시 울먹였습니다. 그는 “다시 못 설 줄 알았던 무대에 다시 서게 됐다” “여러분의 염려와 기도가 나를 일으켜 세웠다”고 했습니다.

그가 연극 속 대사 “이 암울한 세상, 힘든 시절을 버티고 버텨서 여기까지 왔다”고 말할 땐 그가 ‘견디고 또 견뎌낸 세월’이 고스란히 묻어난 것 같았습니다. 어쩌면 지금이 그에겐 인생 최악의 시간인지도 모릅니다. 개인뿐만이 아니다. 회사(PMC 프로덕션)도 버티기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97년부터 이어 온 난타 공연도 올 초 중단했다고 합니다. 그런 그가 독일군의 공습에 떠는 공포의 세상을 무대에 불러낸 것입니다. “포연 속에서도 쇼는 계속돼야 한다.”고 절규합니다. 꼭 코로나 19 팬데믹에 떨고 있는 요즘 세상은 그때의 공포를 실시간으로 지금에 소환한 것처럼 말입니다.

그래도 쇼는 계속돼야 합니다. 그렇게 그는 이 힘든 세상, 암울한 시절에 자신의 길에서 살아가는 법, 살아남는 법을 세상에 전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눈앞에 흐르는 진리는 ‘음양상승(陰陽相乘)의 도(道)’입니다. 고난을 당해보지 않으면서 인생을 성공을 이끌 수 없습니다.

이를 싫어하고 외면하면서 성공하려고 발버둥 할 때, 우리는 점점 실패의 늪에 빠져서 더욱 힘들어 할 것입니다. 견디고 견뎌온 세월! 우리 명배우 송승환님이 마지막 까지 견뎌 가시기를 진리 전에 함께 축원을 올리면 어떨 까요!

단기 4353년, 불기 2564년, 서기 2020년, 원기 105년 12월 2일

덕 산 김 덕 권(길호) 합장

키워드
#인고의 세월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