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임명권자만이 결정할 수 있어…국가 장래 위해 판단해야"
주호영 "윤석열 징계 철회 명령해야…국정조사 즉각 수용하라"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김종인 비대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김종인 비대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국민의힘은 2일 법원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배제 결정에 제동을 걸자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추 장관 경질을 촉구하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한 해임은 임명권자인 대통령만이 결정할 수 있다"며 "특정인에 대해 집착하지 말고 내정한 입장에서 국가 장래와 대한민국 발전을 위해 판단해 달라"고 압박했다.

김 위원장은 "GNP 3만달러가 넘는 정상적인 민주 국가에서 이런 사태가 발생하고 잇는지 정부여당은 되돌아봐야 한다"면서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사이를 추태를 국민들이 무엇이라고 하겠냐"고 힐난했다.

이어 "정부가 껄끄럽게 생각하는 여러 사건 때문에 지금 정부여당이 윤 종창을 내보낼려고 시도하는 것 같다"며 "지금같은 상황에서 윤 총장을 몰아내려고 무리수를 쓰면 과거 정부 처럼 후회밖에 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길 것"이라고 경고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문재인 대통령은 추 법무부 장관에게 (윤 검찰총장) 징계를 취하도록 명령하고 이러한 사단을 일으키 추 장관을 즉시 경질해 달라"면서 "문 대통령은 검찰 독립이 중요하고 검찰총장 임기보장이 중요하다고 책에 썼다. (윤 총장에게) 임명장을 줄 때 '살아있는 권력에 대해서도 똑같은 잣대로 수사하라'고 한 말을 다시 한번 명령해 달라"고 촉구했다.

주 원내대표는 "추 장관은 민주당 출신 5선 의원으로 당 대표를 지낸 사람"이라며 "그런 전력을 가진 사람이 가장 엄정하고 중립적이어야 할 법무부 장관에 가 있는 것 자체가 중립성을 의심 받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여론조사를 보면 추미애-윤석열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하는 의견이 60%로, 필요 없다는 의견에 2배"라며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먼저 국정조사를 제안했는 데 우리가 국정조사 요구서를 냈다. 즉각 수용하고 딴소리를 하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 원내대표는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지금이라도 민심도 확인됐고 감찰위원회와 법원 판결로 다 확인됐으니 윤 총장에 대한 징계를 취하하고 추 장관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홍문표 의원은 "추 장관의 불법과 탈법 문제 6가지를 모아서 대통령에게 보고했는데 말이 없었다"며 "대한민국 역사가 살아 있다면 이 문제는 추 장관은 말할 것도 없고 대통령은 공범"이라고 강력히 비난했다.

권성동 의원도 "온 국민이 반대하는 (윤 총장의) 직무 배제 징계 조치를 문재인 정부는 철회해야 한다"며 "문재인 정부는 검찰 개혁 완성을 위해 총장 임기를 지키고 살아있는 권력도 수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