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시장 “‘광주 100시간 멈춤’을 위해 10대 방역수칙 시행”
유흥시설 5종 집합금지, 생활체육동호회 활동도 전면금지
결혼식장·장례식장 100인 이하…학원 등도 인원제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지난 1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장휘국 시교육감과 함께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브리핑을 갖고 시민들을 대상으로 5대 행동강령 실천을 제안하고 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지난 1일 오전 시청 브리핑룸에서 장휘국 시교육감과 함께 코로나19 관련 온라인 브리핑을 갖고 시민들을 대상으로 5대 행동강령 실천을 제안하고 있다./ⓒ광주광역시

[호남=뉴스프리존]박강복 기자=광주광역시는 2일 코로나19 대응체계를 ‘2단계’로 격상하고, 내일부터 주말(12.3.~12.6.)까지 ‘광주 100시간 멈춤’을 발령했다.

이용섭 시장은 이날 오후 민관공동대책위원회 결과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 대응체계를 ‘2단계’로 격상하기로 결정했다”며 “앞으로 4일간 소위 ‘광주 100시간 멈춤’을 위해 10대 방역수칙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앞으로 연말연시 모임이 많아지고, 특히 내일 수능시험이 끝나고 학생들이 대거 거리로 나올 경우 지역감염이 급속도로 확산될 우려가 크다”면서 “이 시점에서 감염 연결고리를 확실히 차단하지 않으면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도 막을 수 없는 상황이 올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어 “지금 우리에게 공동체 안전과 시민 생명권보다 더 중요한 가치는 없다. 일부 희생을 감소하더라도 보다 큰 희생을 막기 위해 코로나19에 강력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100인 이상이 모이는 집합행사는 전면 금지된다. 유흥시설 5종(유흥주점, 콜라텍, 단란주점, 감성주점, 헌팅포차)은 집합금지하고, 노래연습장, 실내스탠딩공연장, 직접판매홍보관(방문판매 등)은 오후 9시 이후 운영이 전면 중단된다.

식당은 오후 9시 이후 포장‧배달만 가능하고, 카페는 영업시간 전체에 포장‧배달만 허용된다. 목욕장업, 오락실‧멀티방은 입장인원을 시설면적 8㎡당 1명으로 제한한다.

실내체육시설은 오후 9시 이후 운영이 중단되고, 격렬한 집단운동(GX류)과 아파트 내 헬스장은 운영 자체가 전면 금지된다. 생활체육 동호회 활동과 집단 체육활동은 오늘부터 전면 금지하고 있다. 또 놀이공원은 수용인원의 1/3로 인원이 제한된다.

학원(교습소 포함)과 직업훈련기관은 ▲시설면적 8㎡당 1명으로 인원을 제한하거나 두칸 띄우기 또는 ▲시설 면적 4㎡당 1명으로 인원제한 또는 한칸 띄우기를 실시하고 오후 9시 이후 운영중단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또, 관악기‧노래 등 비말 발생 가능성 높은 교습은 금지한다.

결혼식장과 장례식장도 ▲100명 미만으로 인원을 제한하거나 ▲시설 면적 8㎡당 1명으로 인원을 제한(100인 이상 금지 기준 미적용)하는 방침 중 하나를 선택해서 준수해야 한다.

버스와 택시, 지하철 등 대중교통수단(차량) 내에서 음식섭취가 금지된다. 사회복지시설은 이용인원 50% 내에서 운영해야 하고, 노인요양시설은 면회가 전면 금지된다.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에 대해서는 출‧퇴근을 제외하고 타 시설 방문을 금지한다.

마스크 과태료 부과 범위는 현재처럼 실외뿐만 아니라 실내 전역에도 적용된다.

이용섭 시장은 “우리는 지역감염 대유행이 있었던 지난 7월, 시민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똘똘뭉쳐 불필요한 외출과 만남을 자제하면서 이동량을 최소한으로 줄여, 빠른 시일 내에 감염 확산을 차단한 경험이 있다. 지금 그 광주의 힘이 다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번 조치로 소상공인과 자영사업자, 그리고 일부 시민들에게는 큰 불편과 경제적 손실이 따를 수 있지만 광주공동체 안전을 위해 100시간(4일)만 참고 협조해 달라”며 “앞으로 100시간은 모임과 외출이 없고, 방역수칙 위반 없고, 그리하여 확진자 없는 ‘3無 광주’를 만들어 가자”고 호소했다.

이어 “지금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100시간 후 ‘2단계 거리두기’가 멈출 수도 있고, 연장될 수도 있다”며 “방역당국은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서 10대 방역수칙이 제대로 시행되고 있는지 현장점검을 강화하고 필요할 시 즉각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