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선제적·능동적 대응, 산업구조 저탄소화·신산업 육성 통해 글로벌 탄소국가 도약할 수 있어"

성윤모 산업부 장관(오른쪽부터), 홍남기 경제부총리,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정책위의장, 김태년 원내대표,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 실현 당정협의'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성윤모 산업부 장관(오른쪽부터), 홍남기 경제부총리, 더불어민주당 한정애 정책위의장, 김태년 원내대표,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 실현 당정협의'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7일 2050년까지 탄소중립(실질적 탄소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 달성을 위해 경제구조 저탄소화, 저탄소 기후산업 육성, 인식전환 및 소외계층 보호 등 3대 정책방향과 구체적 실행전략 등을 논의했다.

당정은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2050 탄소중립' 당정협의회를 열고 탄소중립은 선택할 수도 피할 수도 없는 국가생존전략이란 데 인식 아래 '그린뉴딜기본법' 입법을 통해 뒷받침하기로 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우리나라는 산업구조는 제조업과 석탄발전 비중이 높의 비중이 높아 탄소중립 추진과에서 정부의 예산과 계획보다 관련 산업이 훨씬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면서 고 "탄소중립에 제대로 대응하지 않으면 주력산업의 수출제한과 글러벌 시장 배제로 삼류 국가로 전락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선제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하면 산업구조 저탄소화 및 신산업 육성을 통해 글로벌 탄소국가로 도약해 나갈 수 있다"며 "시대 도전과 새로운 기회에 맞서겠다는 어느 때 보다 전향적 사고와 능동적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내연기관차 친환경 가속화 등 발전소·건물·수송 분야 경제구조 저탄소화 ▲차세대 전지 핵심기술 확보 등 저탄소 산업생태계 조성 ▲국민 인식전환과 기업 참여 등 3가지 과제를 제시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정부와 함께 한국판 뉴딜의 핵심축인 그린뉴딜 일환으로 탄소중립 관련 입법을 추진해 았다"면서 "저탄소 경제 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관련 법안을 조속히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법적 근간을 만들기 위해 그린뉴딜기본법 발의화 함께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입법을 순차적으로 이어나갈 계획"이라면서 "우리 산업과 경제에서 신재생 에너지 중심의 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마련하기 위한 점검도 집중적으로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12월 유엔에 제출할 전기 저탄소 발전 비전과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논의도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정부는 우리 경제사회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우리의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안으로 그동안 탄소중립을 모색해 왔다"며 "경제구조에 대한 저탄소화, 저탄소 산업생태계 조성, 그리고 탄소중립 공정전환이라는 3대 정책방향과 탄소중립제도 기반인 4가지 전략적 틀을 위해 협의키로 했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탄소중립 전환 과정에서 소외되는 계층이 없도록 업종전환과 고용지원 등 보호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면서 "기술개발, 재정지원, 녹색금융 등 다양한 측면에서 탄소중립 친화적 제도를 설계해 인프라와 제도 기반을 대폭 강화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날 당정회의에는 민주당에서는 김태년 원내대표와 한정애 정책위의장, 윤후덕 기획재정위원장, 이학영 산자중기위원장, 송옥주 환경노동위원장,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 등이, 정부에서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