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광용 거제시장 7일 확진자 2명 발생 브리핑 모습./ⓒ거제시
변광용 거제시장 7일 확진자 2명 발생 브리핑 모습./ⓒ거제시

[경남=뉴스프리존] 정신우 기자= 경남 변광용 거제시장은 7일 오후 거제시 확진자 2명 발생 기자회견을 열고 거제 60번에서 61번까지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시는 60번 확진자는 거제시 거주 40대 여성으로 58번 확진자의 접촉자고 61번 확진자는 거제시 거주 60대 남성으로 59번 확진자의 접촉자입니다.

시는 확진 판정과 입원까지의 과정으로 60번 확진자는 58번의 확진자의 접촉자로 지난 6일 오후 3시께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진단검사 실시 후 자택에서 자가 격리 중 7일 오전 1시30분께 양성 판정 후 마산의료원에 입원 조치됐다.

61번 확진자는 59번 확진자의 동일시간대 식당이용자로 지난 6일 오후 1시30분께 삼성휴센터 이동 선별진료소에서 진단검사 실시 후 자택에서 자가격리 중 7일 오후 12시20께 확진 판정을 받고 오후 1시께 사천시 생활치료시설로 입원 조치됐다. 

시는 확진자의 동거 가족에 대한 검사는 진행 중이며, 현재 직장 외 관내 이동동선은 없는 것으로 파악 중이며, 자택 및 주변 방역은 완료 했다.

지난 3일부터 오늘까지 발생한 14명의 지역감염자 관련 동선 노출자 및 접촉자에 대한 검사 건수는 지난 6일 24시 기준 총 2,681건이며 그 중 양성14건, 음성2,667건으로 판정 받았다.

또한 이 건 관련 자가격리자는 7일 현재 총 1,200명으로 평소 대비 폭증함에 따라 자가격리자 관리의 중요성이 요구되어 자가격리자 이탈 및 관리부실에 따른 제2차 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 직원 1:1 매칭 및 자가앱을 통한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현재 심층 역학조사를 통하여 미확인 동선노출자를 파악하기 위한 장소를 재난문자와 시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으니 잘 확인하셔서 해당되시는 분들은 즉시 시 보건소로 연락바란다고 당부했다.

시는 현재 제3차 대유행의 특징으로 감염 확산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역학조사의 결과에 따른 조치로서는 사전차단에 한계가 있어 기존 검사기준을 강화하여 검사의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 일환으로 기존의 민관 합동 비상대책반을 대폭 확대하여 현재 조선업체 관련 접촉자 및 동선 노출자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감염에 대한 방역으로 범위를 확대 하는 등 코로나19 방역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정부가 오는 8일부터 수도권 지역의 방역 조치를 2.5단계로,비수도권은 2단계로 격상키로 결정함에 따라 시는 8일 0시부터 28일 24시까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한다.

이에 시는 유흥시설 5종에 해당하는 관내 402개의 업소에 대해 집합금지를 발령 및 방문판매,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등은 21시 이후 운영을 중단합니다.

카페는 영업시간 전체에 대해 포장·배달만 허용하고, 식당은 21시 이후에는 포장·배달만 가능하며 영화관, 공연장, 피시방, 이‧미용업 등은 음식섭취가 금지되고,좌석을 한 칸씩 띄우는 것이 의무화됩니다.

100인 이상이 참여하는 모든 모임 및 행사는 금지되며, 종교활동은 정규예배, 미사, 법회 등 좌석 수의 20% 이내로 참여인원을 제한하고, 기타 종교활동 주관의 모든 모임과 식사, 숙박행사를 금지합니다.

시는 오는8일부터 거제종합복지관 등 복지관 3개소와 마을 경로당 316개소, 지역아동센터 11개소 등 사회복지시설을 전부 휴관합니다.
노인일자리와 장애인일자리사업도 전면 중단하고 문화‧예술 행사 및 시 주관의 모든 행사도 전면 취소하였습니다.
관내 234개소의 어린이집과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청소년 관련 시설, 실‧내외 공공체육시설과 시립도서관 운영도 중단합니다.

시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의 실질적인 이행을 위해 지속적으로 점검과 단속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이번 2단계 격상으로 시민 여러분의 일상과 생업에 불편을 드리게 되어 송구합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에게 다시금 큰 희생을 부탁드리게 되어 더욱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하지만, 지금 외부활동과 이동, 외부접촉을 최소화하고 멈추지 않는다면 일상으로의 복귀는 더욱 어려울 지도 모릅니다.

상황의 엄중함을 이해해주시고, 우리 모두의 안전과 소중한 일상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주시길 간곡히 호소드립니다.

무엇보다 시민 여러분의 동참과 협조가 절실한 상황입니다.

다중이 모이는 장소와 밀집·밀폐·밀접한 공간은 감염에 매우 취약합니다. 최대한 방문을 자제해 주시고, 당분간은 꼭 필요한 외출 외에는 안전한 집에만 머물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마스크는 가장 강력하고도 효과적인 방역 수단입니다.일상생활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고, 스스로가 방역의 주체가 되어 거리두기, 손씻기 등 개인 수칙을 철저히 지켜 주시기를 다시 한 번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