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모델이 모던 샤브 하우스 광화문D타워점에서 AI 기반 DX 시범 서비스를 체험하고 있다./ ⓒKT
KT모델이 모던 샤브 하우스 광화문D타워점에서 AI 기반 DX 시범 서비스를 체험하고 있다./ ⓒKT

[서울=뉴스프리존]이동근 기자=KT는 외식업체 썬앳푸드와 손잡고 샤부샤부 전문점 '모던 샤브 하우스 광화문D타워점'에서 인공지능(AI) 기반의 외식업계 디지털 혁신(DX) 시범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9일 밝혔다.

샤부샤부 레스토랑의 경우 고기, 야채, 육수 리필 등 고객 요청이 잦으며, 리필 바(Bar)에 혼잡하게 줄을 서 있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KT는 여기서 착안해 고객이 테이블에 비치된 기가지니 단말을 통해 음성으로 요청사항을 말하면 음식을 포함해 리필 메뉴, 앞접시, 생수 등을 서빙로봇이 자리로 배달한다. '오늘 날씨 어때?', '신나는 노래 틀어줘' 등 일상적인 대화와 지니뮤직을 통한 음악 재생도 가능하다.

서비스가 적용되면 직원이 고객 테이블에 직접 방문, 요청사항을 확인하고 다시 고객에게 전달하는 불편함이 줄고, 무겁거나 많은 수량의 접시를 AI 서빙로봇이 직접 배달해 매장 직원의 피로도를 줄여줄 것으로 KT 측은 기대하고 있다.

KT는 앞선 지난 9월 엠에프지코리아와 협력해 매드포갈릭 봉은사 현대아이파크점에 1세대 AI 서빙로봇 시범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2세대 AI 서빙로봇은 올해 6월 KT가 지분 투자한 현대로보틱스와 공동으로 개발했으며, KT AI Robot사업단에서 자체 개발한 3D 공간맵핑 기술, 자율주행 기술 등을 탑재했다. 이를 통해 테이블 간 좁은 통로를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으며, 장애물 발견 시 유연하게 회피해 목적지까지 이동한다. 배터리가 부족할 시 자동으로 충전대에 복귀해 충전한다.

KT는 향후 서빙 외에도 로봇 호출, 음성제어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KT AI/DX융합사업부문장 전홍범 부사장은 "KT가 선보이는 AI 기반 외식업계 DX 시범 서비스는 점주의 운영 효율을 높이고 점원의 피로도를 낮추며 동시에 고객에게 색다른 경험과 만족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AI, 빅데이터, 로보틱스 등 기술력을 바탕으로 외식업계의 AI 기반의 DX화를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