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뉴스프리존]김원규 기자=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내년 3월 임기 종료를 앞두고 연임 도전에 나서면서 문제점이 지적된 다. 지난 2018년 7월 회장 임명 과정에서 불거진 국정농단 관련 의혹은 물론 회장 재임 기간 동안 경영 성과와 또 계속된 각종 안전사고로 잡음이 끊이지 않았던 행적을 놓고 봤을 때 그의 연임이 타당 하느냐는 것.

지난 2018년 7월 방송된 MBC스트레이트 화면 캡처

최정우 회장은 지난 11월 6일 열린 포스코 이사회에서 회장직 연임 의사를 밝히면서 이사회가 구성한 최고경영자(CEO) 후보추천위원회로 부터 지난 1달여 동안 자격 심사를 받아왔다. 이어 내일(11일) 열리는 것으로 알려진 이사회에서 차기회장 추천 여부가 결정된다.

먼저 지적되는 것은 포스코 회장 연임을 검찰개혁을 둘러싸고 정국이 혼란한 가운데 이에 묻혀서 연임을 조용히 강행하려고 시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최 회장이 지난 11월 6일 이사회에 연임 의사를 표명했음에도 2주 넘게 공개하지 않다가 11월 23일 한 매체의 단독보도로 외부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포스코 회장 선임에 개입하는 외부 인사와 권오준 전임 회장 당시 임명된 일부 사외이사 간의 공모로 폐쇄적인 결정 과정을 통하여 최 회장의 연임을 강행하려는 행위를 좌시해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는 점.

그의 과거 행적은 더욱 문제다. 먼저 그는 MB-박근혜로 이어지는 시절 벌어진 포스코 비리의 공범으로 정준양-권오준 전 회장 시절 적폐의 핵심이다. 또 이 같은 점 때문에 2018년 7월 경 정의당 추혜선 의원과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는 최정우 당시 회장 내정자를 배임, 횡령범죄 방조, 직무유기 등 법률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이뿐 아니다. 2018년 10월 8일 안민석. 유성엽, 추혜선 의원 주최로 열린 '포스코, 지난 정부 10년간의 비리 진상규명' 국회 토론회에서는 지난 10년 동안 경영 악화를 겪은 포스코의 부실화 및 비리에 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기도 했다.

이날 토론에 나선 MBC 고은상 기자는 ‘최순실 국정농단’과 포스코 비리가 연관됐음을 주장하는 가운데 "적폐의 최대 수혜자들은 여전히 포스코 최상위층에 머물고 있다"며 “그 정점에는 바로 최정우 현 회장이 있다”고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최 회장이 취임한 후 잇따르고 있는 각종 산재 사고도 문제다. 최 회장은 지난 11월 25일 광양제철소 산소 배관설비 사고에 대해 고개 숙여 사과했다. 이어 일주일 만인 지난 2일 포스코는 안전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특별대책을 발표했다.

그럼에도 발표 일주일만인 9일 오후 2시경 포항제철소 3소결 공장에서 협력사의 하청업체 직원 A씨가 공정 집진기내로 빨려 들어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포스코의 안전대책은 허공에 내던지는 공허한 말잔치라는 지적이 뼈를 때린다.

앞서 최 회장 취임 후 벌어지고 있는 포스코의 고질적인 안전 불감증에 대해서는 지난 7월 27일 강은미 정의당 의원과 전국금속노동조합은 ‘최정우 회장 2년, 노동탄압 살인기업 환경파괴 주범 포스코 규탄 기자회견’을 통해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최정우 회장이 취임한 후 지난 2년은 다시는 되돌리고 싶지 않은 시간"이라며 "최악의 기업 살인, 위험의 외주화를 당장 멈추고 노동존중경영과 투명경영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또 “2년을 허비하고 노동자의 삶과 목숨을 희생시켜 포스코의 총제적 부실과 경영 및 정책 역량 부족을 곳곳에서 확인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정우 회장이 포스코 정상화를 실행할 마음이 없다면, 포스코의 2년을 회복하기 위해 금속노조와 포스코 원·하청노동자들이 반드시 그 책임을 묻는 투쟁에 직접 나설 것”이라고 천명하기도 했다.

최정우 회장의 손에 쥐어진 지난 2년여 동안의 경영성적표도 신통치 않다. 포스코는 지난 2분기에 창립 이후 첫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3분기에 영업이익 2619억원을 기록하며 흑자로 전환했다고 하지만 2019년 같은 기간 영업이익이 6625억원에 달했던데 비해서는 60.5% 줄었다.

이 같은 이유 때문에 11일 열릴 예정인 이사회에서 그가 차기 포스코 회장 단독후보로 추천되는 것은 부적절 하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는다. 또 만약 최 회장 친위 그룹으로 구성된 CEO후보추천위원회의 형식적 검증 절차를 통과 한다고 하여도 내년 3월 주총에서는 그의 경영자로서의 자질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이루어져야만 한다는 지적은 더욱더 무게가 실린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