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장 후보 추천, 임명, 청문회 등 절차도 차질없이 진행되길"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국회 본회의 통과와 관련 "기약 없이 공수처 출범이 미뤄져 안타까웠는데 법안 개정으로 신속한 출범의 길이 열려 다행"이라고 말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공수처 설치는 대통령과 특수관계자를 비롯한 권력형 비리의 성역 없는 수사와 사정, 권력기관 사이의 견제와 균형, 그리고 부패 없는 사회로 가기 위한 오랜 숙원이며 국민과의 약속이라고 문 대통령은 강조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러한 공수처 설치 이유와 기능을 생각한다면 원래 야다이 적극적이고 여당이 소극적이어야 하는데 논의가 이상하게 흘러왔다"면서 "늦었지만 이제 약속을 지킬 수 있게 돼 감회가 매우 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수처장 후보 추천과 임명, 청문회 등 나머지 절차를 신속하고 차질없이 진행해 2021년 새해 벽두에는 공수처가 정식으로 출범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공수처법 개정안 통과됨에 따라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 회의가 재개돼 최종 후보 2명 압축, 인사청문회 등 일정을 감안하면 내년 1월이면 공수처 출범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