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탈릭 부테린이 직접 설명하는 이더리움 2.0...유튜브 통해 누구나 참여 가능

이드콘 코리아 2020 온라인 콘퍼런스가 오는 19일 열린다. / ⓒ이드콘 한국 준비위원회
이드콘 코리아 2020 온라인 콘퍼런스가 오는 19일 열린다. / ⓒ이드콘 한국 준비위원회

[뉴스프리존] 김현무 기자=이더리움 창시자로 불리고 있는 비탈릭 부테린으로부터 이더리움 2.0에 대한 설명을 들을 수 있는 온라인 콘퍼런스가 열린다.

이더리움 개발자 컨퍼런스 '이드콘(ETHCon) 한국 2020' 준비위원회는 오는 19일부터 이틀간 진행되는 콘퍼런스의 프로그램 라인업을 지난 15일 공개했다.

이드콘 한국 2020은 국내 이더리움 커뮤니티가 자율적으로 자리를 마련하고 개발자들의 연구 내용 공유를 독려하는 행사다. 이번 이드콘은 '이더리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살펴보고 다양한 기회를 발견하자(Explore the Network of Opportunities)'를 주제로 이더리움 2.0, 디파이(DeFi, 탈중앙화 금융),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 확장성 해결 등 다양한 세션을 마련했다.

이드콘 행사 첫날인 19일 첫 오프닝에서는 이더리움 창시자인 비탈릭 부테린이 발표한다. 업계의 주요 화두였던 이더리움 2.0이 지난 1일 출시된만큼 비탈릭 부테린은 '이더리움 2.0의 기술적 변화와 향후 계획'에 대해 발표할 계획이다. 

이어 주요 연사로는 NFT 자산 관리 플랫폼인 NFT뱅크의 김민수 대표가 'NFT와 디파이의 융합', 이더리움 인프라 개발사 컨센시스(ConsenSys)의 팀 베이코(Tim Beiko) 프로덕트 매니저가 이더리움 개선 제안서인 'EIP-1559'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행사 2일차인 20일에는 디지털 노마드를 위한 디앱(DApp) 헌트(HUNT)의 조영휘 공동설립자가 '디앱 설계시 겪는 문제점과 해결 방법', 영지식증명 솔루션 개발팀 지코프루(Zkopru)의 임완섭 개발자가 '영지식증명과 옵티미스틱 롤업을 이용한 익명송금 확장성 솔루션'에 대해 발표할 계획이다.

이어 디앱 데이터 플랫폼 댑레이더(DappRadar)의 존 조던(Jon Jordan) 홍보 총괄 책임자가 '이더리움 디앱 2020', 블록체인 개발 기업 온더(Onther)의 정순형 대표가 '이더리움 기반 레이어 2 블록체인을 위한 영지식 증명 가상머신'에 대해 발표할 계획이다.

특히, 20일에는 이드콘 한국 해커톤 우승팀의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우승팀에겐 1위 700만원, 2위 500만원, 3위 300만원 상당의 상금이 수여된다. 프라이버시, 확장성, 게임, 디파이 등 특정 주제의 우수 팀에게도 각각 100만원의 상금이 지급된다.

류영훈 이드콘 한국 준비위원회 위원장는 "이드콘은 다른 일반적인 블록체인 행사와 달리 이더리움 개발자를 위한 행사"라며 "실제 이더리움을 이용하는 개발자, 기획자, 디자이너들이 각자 서비스를 개발하며 겪은 문제점과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자리"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