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테이블조차 제대로 읽지 못하는 것인지 아니면 가짜뉴스로 정부를 공격하고 싶었던 것인지"

김은혜 "집은 불량으로 지어놓고 판타지를 연출해서, 대통령에게 가상현실 연출"

민주당 "대통령 공공임대 방문 기초 관계도 확인 안하고 거짓 주장..사과하라"

[정현숙 기자]= 169억대의 재산으로 국회 최상위 부자로 알려진 방송기자 출신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의 거짓 발언이 자당안에서 도미노 현상이 되어 대통령 공격의 빌미가 되어 논란이 되고 있다. 그는 유승민 전 의원에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방문한 공공임대를 걸고 넘어지며 '가짜뉴스'를 퍼뜨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은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대변인, KT 커뮤니케이션 실장,  MBN 특임이사 등을 지냈다.  ⓒ연합뉴스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은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대변인, KT 커뮤니케이션 실장,  MBN 특임이사 등을 지냈다.  ⓒ연합뉴스

김은혜 의원은 16일오전 보도자료를 통해 문 대통령의 공공임대주택 방문행사 준비를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4억5000만원의 예산을 낭비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LH로부터 자료를 제출받았다며 문 대통령의 임대주택 방문 행사와 관련해 인테리어 등 보수비용(4290만원), 행사진행 예산(4억1000만원) 등 총 4억5000여만원이 지출됐다고 했다.

김예령 국힘 대변인이 거들고 나섰다. 그는 "도대체 이 정부의 쇼는 어디까지인가"라며 "임대주택 홍보를 위해 4000만 원이 넘는 인테리어 비용을 들여 '쇼룸'을 만들고 대통령을 불러 '누구나 살고 싶은 곳'이라고 홍보하고 국민을 호도했다"라고 비난했다.

여기에 윤희숙 의원과 나경원 전 의원까지 가세했다. 나 전 의원은 "문 대통령은 한가하게 '쇼룸' 방문하지 말고 백신을 확보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고 윤희숙 의원은 "문재인 정부의 도덕성 수준이 폭로된 사건"이라고 비난했다. 정의당도 이들과 같은 목소리로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문재인 정부의 미덕 중 하나였다는 점에서 실망스럽다"라고 했다.

LH공사는 김 의원의 주장에 보도자료를 내고 "화성동탄 행복주택 방문 행사에 4억5000여만 원의 예산이 책정됐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내부공사를 마친 두 세대는 "입주 예정자 편의, 공공임대주택 인식 제고 등을 위한 본보기용으로 제작한 것"이라며 "구조변경이나 인테리어 시공은 없었으며 가구·집기 등도 구입하지 않고 임시 대여한 것이다. 해당 세대는 추후 입주 계약 완료시까지 본보기집으로 계속 사용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LH공사 관계자 역시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해당 행복주택 단지가 100만 호 기념단지이다 보니 공공임대를 홍보하기 위한 동영상이라든가 설계모형 제작 비용들이 다 포함됐다"라며 "그 하루만의 행사용으로 쓴 건 아니다"라고 했다. 4억여 원의 용역비용의 경우, "행사 계획 당시 계약금이 4억여 원으로 책정된 건 맞지만, 코로나19 등의 여파로 대부분 취소되거나 수행하지 않아서 정산 때는 훨씬 작은 규모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은혜 의원은 LH의 이같은 해명을 두고 "대통령의 현장 방문은 있는 현실을 직시하려고 간 것 아닌가?"라며 "집은 불량으로 지어놓고 판타지를 연출해서, 대통령에게 가상현실을 보여준 셈"이라고 비아냥됐다.

그는 "약자를 위한다는 정부가 집 없는 국민의 서러움을 위로하지는 못할망정, 오히려 미봉책으로 국민을 두 번 기만했다"라며 "주민들의 민원과 하소연에 대해서는 들은 척도 하지 않더니, 대통령이 방문한다고 꽃길을 깔았다"라고도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은 17일 김은혜 의원 등 국힘을 향해 날조 뉴스를 멈추라고 했다. 제1야당이 여론을 분열시키는 악의적 가짜뉴스로 국민을 선동한다는 의미다.

허영 민주당 대변인은 "제1야당의 대변인이자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으로서 자질이 의심된다"라며 "국민의힘은 공공임대 가짜뉴스를 멈추고 국민에 사과하라"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허영 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 브리핑을 통해 "최근 국민의힘 김 의원이 문 대통령의 공공임대주택 방문에 관해 기초적인 사실관계도 확인하지 않은 채 판타지 연출극을 펼쳤다는 거짓 주장을 펼쳤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허 대변인은 "김 의원이 주장하는 예산은 대통령이 방문한 주택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며 공공임대주택 인식 제고에 관한 홍보 예산을 모두 합한 비용"이라며 "이 예산은 공공임대주택 설계 공모 대전 당선작인 모형 제작과 홍보 영상물 제작 등에 사용된 비용까지 포함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국토부와 LH는 해당 주택에 대한 구조변경이나 인테리어 시공은 없었으며 가구와 집기 등도 구매하지 않고 임시로 대여했다고 밝혔다"라며 "김 의원은 예산 테이블조차 제대로 읽지 못하는 것인지 아니면 가짜뉴스로 정부를 공격하고 싶었던 것인지 답해야 할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아울러 "국민의힘은 초점 잃은 흠집내기식 비난을 즉각 멈추기 바란다"라며 "최소한의 사실관계도 확인하지 않고 국민을 혼란스럽게 한 점과 도를 넘은 공공임대주택 비판으로 입주민들께 상처를 준 것에 대해 국민께 진솔하게 사과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문 대통령의 공공임대주택 방문을 두고 '니가 가라 공공임대'라는 글을 올려 도리어 역풍을 맞았다. 허 대변인은 이와 관련해 "공공임대주택은 어느 한 정권만의 정책이 아니다"라며 "유 전 의원도 불과 3년 전 대선 후보 시절에 소형 신축 임대주택 공급 확대를 약속한 것을 국민은 잘 알고 있다"라고 국힘 인사들의 사례를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