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 준비부터 정착까지 단계별 맞춤 지원
도시민의 농촌 유입, 인력구조 개선과 농촌 활력증진 기대

무안군, 귀농귀촌 전문상담 문의하세요(2020 전라남도 귀농산어촌 박람회)
무안군, 귀농귀촌 전문상담 문의하세요(2020 전라남도 귀농산어촌 박람회)/ⓒ무안군

[호남=뉴스프리존] 이병석 기자= 무안군(군수 김산)은 귀농귀촌에 대한 높은 관심 따라 2018년 조직개편을 통해 귀농귀촌팀을 신설하여 현재까지 귀농귀촌 전문상담과 지원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올해 무안군은 도시민 농촌유치지원 사업으로 국·도비 예산 2억 원을 확보하여 도시민이 귀농을 준비하는 기간부터 정착하기까지 단계별로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하였다.

귀농귀촌 상담요원 배치와 귀농귀촌 박람회 참가 등 상담기능을 대폭 강화 하였고 귀농귀촌 멘토링제 운영, 귀농인 영농체험 실습교육장 조성 운영 등 실습교육부터 모임체 활성화 지원을 통한 귀농인 인프라 형성까지 폭넓게 지원하고 있다.

내년에 1억 1000만 원을 추가 확보하여 총 3억 1000만원 규모의 귀농귀촌 유치지원 사업으로 더욱 확대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일정 기간 무안군에 체류하며 농촌에 대한 이해와 적응, 농업창업과정 실습과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국·도비 포함 총 10억 3000만 원을 확보하여 체류형 귀농인의 집 단지를 조성 중으로 금년 내 완공을 목표로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은 사전절차를 거친 후 내년 초부터 교육생들의 입주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아울러 현재 농업기술센터 내에 설치된 귀농귀촌 지원센터를 체류형 귀농인의 집 단지 내로 이전하여 교육생들의 고충 해결과 예비 귀농인의 문의·상담의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군은 귀농인에게 교육과 임시거주지원 뿐만 아니라 농업창업자금도 지원하고 있다. 농지구입, 농업시설 매매·신축, 주택마련 등 영농 기반 마련을 위한 자금을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 사업을 통해 세대당 최대 3억 7500만 원까지 2% 저금리 융자로 지원하고 있다.

심사위원의 사업계획 검토 및 대면심사 등 공정한 평가를 통해 올해 상·하반기 총 33농가가 선정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66억 여 원을 배정받아 지원했고, 이는 전라남도 내 22개 시군 중 두 번째로 큰 규모이다.

또한 관내 귀농인의 안정적인 초기 정착을 돕기 위해 올해 군 자체예산 2억 여 원을 확보해 귀농인 정착지원 사업으로 13세대에 농기계, 시설하우스 설치 등 영농시설 마련 비용을 지원하고 귀농인 농가주택수리비 지원 사업으로 7세대에 주택 리모델링 및 수리비용을 지원했다.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간 지속됨에 따라 귀농 준비가 쉽지 않음을 잘 알고 있다”며“에서도 최선을 다해 귀농인들을 도울 예정이며 내년에는 지금보다 상황이 나아져 더 많은 분들이 무안에 정착하셨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