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한·인니 CEPA 정식서명, “한국 2억7천만명 수출시장열려”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의 오랜 친구인 인도네시아와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 (CEPA)’에 정식 서명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갈무리 ⓒ 뉴스프리존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이 인도네시아를 국빈 방문해 기념식수 행사중 갑자기 비가 내려 문 대통령이 조코위 대통령을 우산으로 받쳐주고 있는 모습. 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갈무리 ⓒ 뉴스프리존

이어 “이로써 정부 출범 직후 신남방국가 중 유일하게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은 인도네시아와 더욱 가깝고 특별한 친구가 되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CEPA 정식 서명과 관련해 “우리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한국을 국빈 초청한나라가 인도네시아였다.“고 언급하며 ”우리의 답례 초청에 응해 2018년 한국을 방문해주신 조코위 대통령의 결단으로 4년간 중단되었던 CEPA 협상이 재개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국에 변함없는 우정과 신뢰를 보내준 조코위 대통령과 인도네시아 국민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CEPA 타결로 인도네시아와 한국은 RCEP, 한-아세안 FTA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시장을 개방하게 됐다.”면서 “앞으로 두 나라간 경제장벽이 낮아져 양국 기업이 상대국에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이 좋아졌고, 온라인게임·유통·건설서비스 관련 우리 기업들은 2억 7천만 인구를 가진 인도네시아 내수 시장에 진출할 기회가 확대됐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인도네시아 방문 당시, 갑작스러운 비에 조코위 대통령과 서로 우산을 받쳐주며 가하루 나무를 심은 기억이 생생하다.”면서 “앞으로 양국은 CEPA라는 우산을 함께 쓰고, 상생과 협력의 나무를 키워낼 것이다.”라고 피력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