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 나드리 버스 모습.(사진제공=단양군)
행복 나드리 버스 모습.(사진제공=단양군)

[뉴스프리존,단양=김병호 선임기자]충북 단양군의 농촌형 교통모델인 ‘행복나드리버스’가 본격적인 운행에 돌입함에 따라 지역 주민들의 이동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20일 군은 오는 22일부터 이달 말까지 ‘행복나드리버스’를 시범 운행하며, 해당기간 이용객을 대상으로 개선사항 등 의견을 수렴해 2021년 1월부터 정상 운행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행복나드리버스’는 대중교통 취약지역에 지역맞춤형 교통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군이 추진하는 특수시책으로 벽지, 교통 소외지 주민들을 위한 공공형 버스를 도입하는 사업이다.

특히, 군은 이번 사업에서 농촌인구 감소에도 벽·오지 주민들의 대중교통 수요는 점증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이용객의 다수인 노령층의 보건소, 병원, 시장, 상점 등 시설의 주민 접근성 개선과 주요 관광지, 공영 주차장 이용 등 관광도시 실정에 맞춘 관광객 편의성 향상에 중점을 뒀다.

운영 노선은 ▲시외버스터미널∼∼단양중학교∼보건소∼적성면 애곡리 ▲시외버스터미널∼별곡생태체육공원∼가곡면 덕천리∼가곡 두산리(사평4리) 등 2개 노선(왕복 운행)으로 운행 횟수는 하루 4회다.

이용요금은 성인 1500원, 청소년 1200원, 어린이 700원(버스카드 이용 시 성인 1400원, 청소년 1100원, 어린이 650원)으로 현행 농어촌버스 요금과 동일하다.

군은 수요 맞춤형 노선 발굴을 위해 지난 3월부터 7월까지 5개월 간 ‘단양군 농촌형 교통모델 노선 개편 용역’을 진행했으며, 적성면 애곡리 등 3개 마을을 대상으로 하는 주민설명회와 버스업체 관계자 간담회도 개최했다.

또한, 원활한 버스운행 여건 마련을 위해 위탁 운영을 담당할 단양관광관리공단과 지난 7월 협약을 체결했으며, 같은 달『단양군 공영버스 사업 운영 조례』의 제정·공포를 완료했다.

운행 차량은 28인승 미만 버스 3대(대기 차량 포함)로, 지난달까지 운전원 채용 및 노선 교육을 마쳤다.

군 관계자는 “올해 시범 운영을 거쳐 내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운행되는 행복나드리버스는 벽·오지 주민들의 교통 불편을 해소하고 교통만족도를 크게 향상시킬 것”이라며 “노선 홍보에도 적극 나서 보다 많은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단양읍 도담리 마을도 추후 마을 진입도로가 완공되면, 주민 의견을 수렴해 추가로 노선을 확장하는 등 기타 벽·오지 마을의 교통편의 제공을 위해 꾸준히 노선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