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의원, '국정원 특활비 혐의' 로 28일 검찰 소환

 [뉴스프리존=이천호 기자]박근혜 정부의 핵심실세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62)이 국가정보원에서 1억원 상당의 특수활동비를 상납받은 혐의로 오는 28일 검찰에 소환된다. 앞서 최 의원의 국회의원회관 사무실과 지역구인 경북 경산사무실, 자택 등을 압수수색한지 8일 만이다.

23일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 양석조)는 최 의원을 상대로 국정원으로부터 돈을 받았는지 여부와 그 과정, 사용처 등 대해 구체적으로 조사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검찰은 최근 박근혜 정부 국정원 특수활동비 청와대 상납 관련 수사에서 이헌수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으로부터 최 의원에게 2014년 10월쯤 특활비 1억원을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했고, 이병기(70ㆍ구속)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이를 시인하는 자수서도 확보한 상태다.

따라서 검찰은 최 의원을 상대로 국정원으로부터 돈을 받았는지 여부와 그 과정, 사용처 등 대해 구체적으로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최 의원이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을 맡았던 때(2014년 7월~2016년 1월)에는 당시 야당이 ‘국정원 댓글 사건’을 비판하며 국정원의 특수활동비 축소를 거세게 요구했다. 2015년에는 ‘특수활동비 개선소위’ 설치를 둘러싸고 여야가 대립하면서 국회 본회의가 파행을 겪기도 했다.

이에 검찰은 특수활동비 축소 압박에 시달리는 국정원이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으로서 예산 당국의 수장으로 있던 최 의원에게 예산 편의를 바라며 특활비를 건넨 것은 아닌지 염두에 두고 수사를 벌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소환에 앞서 이날 최 의원은 자유한국당 의원들에게 “검찰이 듣도 보도 못한 터무니없는 죄를 뒤집어씌우고 있다”며 "털어도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데 이 정권이 정치보복의 칼날을 거두기는커녕 듣도 보도 못한 터무니없는 죄를 뒤집어씌우고 있다"는 내용의 호소문을 보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