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차로 우회전 시 횡단보도 차량과 보행자 간 교통사고 예방

남동구 스마트교차로(석촌초등학교 교차로 등)/ⓒ남동구
남동구 스마트교차로(석촌초등학교 교차로 등)/ⓒ남동구

[인천=뉴스프리존]김양훈 기자=인천시 남동구는 횡단보도 보행 시 우회전 차량과의 충돌 위험이 높은 초등학교 주변 교차로에 비대면 교통안전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1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시범사업 대상지는 석천초교, 인동초교, 구월서초교 등 3개교로, 우회전 시 사각지대가 발생되는 장소를 선정했으며 도로 여건을 감안해 간선도로와 국지도로로 구분해 시행했다.
 
이 시스템은 학교 앞 교차로에서 차량이 우회전 시 담벼락이나 가로수 등 사각지대가 발생하는 점을 감안해 차량감지센서로 교차로에 진입하는 자동차를 감지, LED전광판 및 음성안내장치, 야간 로고라이트 등을 통해 보행자와 자동차에게 알려준다.

보행자와 자동차가 서로를 인지할 수 있게 도와 차 대 사람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보행안전 교통사고 예방 시스템이다.

남동구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린이 등의 보행 관련 교통지도가 일부 제한되는 상황에 비대면 교통안전시스템이 스쿨존 내 교통사각지대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강호 남동구청장은 “남동구는 앞으로도 교통약자와 보행자들에게 유용한 교통사고 예방 첨단시스템 도입에 관계기관 등과 긴밀히 협력해 안전한 보행환경이 구축 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