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관광도시 조성사업 컨소시엄 성공추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비대면 협약식/ⓒ관광공사
비대면 협약식/ⓒ관광공사

[인천=뉴스프리존]김양훈 기자=인천광역시(박남춘 시장)와 인천관광공사(민민홍 사장)는 인천 스마트관광도시 컨소시엄과 22일 ‘스마트관광도시 시범 조성사업’의 성공추진을 위한 비대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 체결 대상은 인천광역시, 인천 중구, 인천관광공사, 인천스마트시티(주)를 비롯하여, 공모를 통해 선정된 민간 참여기업인 미래에셋대우(주), 에스케이텔레콤(주), 텐센트코리아(유), ㈜라이크어로컬, ㈜무브, ㈜아이엠폼, ㈜엠에이치큐, ㈜이머시브임팩트, ㈜지인시스템 등 총 13개 기관이다.

한편, ‘스마트 관광도시 시범조성’ 사업은 최첨단 스마트 기술을 관광 서비스에 접목시켜 편리하고 차별화된 관광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지난 9월 22일 대한민국 최초로 인천이 선정되어, 개항장 일대를 대상으로 한 모바일 통합 플랫폼을 구축 중에 있으며 내년 4월 중 오픈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으로 컨소시엄은 스마트 관광의 5대 요소인 ▲스마트 경험(AR/VR체험),  ▲스마트 모빌리티(스마트 교통 통합플랫폼),  ▲스마트 편의(스마트  예약/결제 시스템), ▲스마트 서비스(AI추천 등), ▲스마트플랫폼(관광 빅데이터)을 포함한 통합 관광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 컨소시엄사의 주요 역할

- ‘미래에셋대우(주)’는 모바일 통합 플랫폼의 예약결제 시스템인 I-PASS 시스템을 개발하고 가맹점을 모집·운영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 ‘㈜라이크어로컬’은 국내‧외 관광객 성향에 맞는 맞춤형 AI 관광지 추천 및 관광 콘텐츠 제작 업무를 수행한다. 

- ‘㈜이머시브임팩트’는 글로벌 AR/VR전문 기업 타임루퍼(Timelooper)의 국내법인으로서 개항장 역사·문화 콘텐츠에 AR/VR기술을 접목하여,  리얼 타임드라마, AR고스트, 파노라믹AR/VR 등 최첨단 기술을 선보인다.

- ‘㈜무브’는 프라이빗 이동 서비스플랫폼으로써, 앱(APP)을 통한 스마트 통합모빌리티 개발 및 운영을 수행한다.

- ‘텐센트코리아(유)’는 글로벌 5대 IT기업으로, 위챗 미니 프로그램개발 운영 및 인플루언서를 통한 홍보 마케팅 역할을 수행한다.

- ‘(주)엠이이치큐’는 O2O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스마트 테이블오더 운영 및 개발 업무를 수행한다.

- ‘에스케이텔레콤(주)’은 와이파이 수집 데이터 분석 및 앱(APP) 설치 고객데이터 수집 등 빅데이터 설계 및 분석의 역할을 수행한다. 

- ‘㈜지인시스템’은 공공 및 국방분야 시스템 통합 전문기업으로써, 오픈 API플랫폼 및 대시보드 개발의 역할을 수행한다.

- ‘㈜아이엠폼’은 앱 서비스 기획, 디자인 및 개발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인천관광공사 스마트관광도시 총괄 김민혜 팀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다양한 컨소시엄사들이 가진 우수한 역량을 바탕으로, 인천이 대한민국 최고의 스마트 관광도시가 될 수 있도록 협력해나갈 것이며, 이를 통해 코로나 19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 관광업계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