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영래 "미·영 '1등접종'과 같은 행보 지양..대상범위 넓혀가며 집단면역·방역 조화시키는 게 관건"

진혜원 백신 소견 "국민에게 마루타가 되어보라?"

"안전성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세계 1등, 2등 백신 선접종 국가가 될 이유는 없다”

[정현숙 기자]= 다국적제약사들이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수급에 미국 영국 등 일부 국가에서 열을 올리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백신 만능주의에 대한 사회적 확산을 경고했다. 백신 접종 후 집단면역 형성과 사회적 거리두기가 느슨해지는 등의 예측 가능한 현상들까지 대비해 종합적으로 판단을 해야 한다는 게 핵심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월 15일 오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 기업인 경기도 성남 소재 SK바이오사이언스 방문, 세포배양실 등 연구시설을 시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월 15일 오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 기업인 경기도 성남 소재 SK바이오사이언스 방문, 세포배양실 등 연구시설을 시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보건복지부 손영래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전략기획반장은 23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백신 수급과 우선 접종에 대한 정부 방향을 묻는 질의에 이 같이 답했다.

그 이유는 하루에도 수십만 명의 사망자가 나오고 있는 외국에선 백신 수급과 접종이 절체절명한 상황이지만 우리 방역체계에서 안전성을 포기하면서까지 ‘1등 접종’ 경쟁에 뛰어드는 것은 오히려 백신 마루타가 될 소지의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어 이를 지양해야 한다는 경고의 목소리다.

반면 보수언론과 국민의힘은 지속적으로 백신 우선수급과 접종을 주장하며 정부 정책에 맞서고 있다. 우리 정부가 백신확보전에서 미국과 유럽 일부 국가보다 뒤처진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매일 수만 명에서 수십만 명의 확진자가 나오는 국가나 백신 개발국 등과 단순 비교하는 것은 무리라는 반론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3일 기준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이뤄진 국가는 6개국으로, 220만명 가량이 백신을 맞은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중국 65만 여명, 미국 61만 여명, 영국 50만 여명, 러시아 44만 여명 순이다. 대부분 백신 개발국이거나 코로나19 확진세가 심각한 국가들이다.

손 전략기획반장은 “지금 우리사회 분위기가 ‘백신을 세계최초로 맞아야 하는’ 것처럼 1등 경쟁을 하도록 조성되고 있는 것에 방역당국으로서 상당한 우려를 표한다”라며 “백신 개발이 상당히 단축돼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안전성 문제는 국민을 위해 놓칠 수 없는 중요한 주제다. 따라서 세계최초 접종은 가급적 피해야 하는 상황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먼저 접종한 국가들의 경험과 여기서 관찰되는 부작용 등을 얼마간 지켜본 후 접종을 판단하는 게 중요하고 현재 우리나라는 안전성을 탐색한 정책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풀이가 나온다.

손 전략기획반장은 “백신을 먼저 맞는 국가들은 미국과 영국인데, 이들 두 나라 중 미국은 하루 20만명 가량 확진자가 발생하고 (수도 런던까지 봉쇄한) 영국은 3만5000명 가량확진자가 발생한다”라며 “이들 국가는 사실상 백신 외에 채택할 수 있는 방역전략이 현재로선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백신에 전력투구하고 있는 것”이라고도 했다.

또한 그는 “이런 국가들을 반면교사로 삼고 안전성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세계 1등, 2등 백신 선접종 국가가 될 이유는 없다”라며 “사실 중요한 것은 차근차근 접종범위를 넓혀가면서 이 기간동안 집단면역을 잘 형성하고, 방역과 예방을 조화시키는 ‘과정관리’다. 정부도 총체적 전략을 세워서 문제없이 진행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전문가들은 백신이 막 개발된 상태에서 효과와 부작용이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중국과 러시아의 경우 자국에서 자체 개발한 백신의 접종을 시작했지만 국제 의학계에서는 안전성 및 효과에 의구심을 제기하는 실정이다. 다른 백신들도 안정성을 확실히 담보했다고 보기엔 임상결과가 적다.

언론과 야당은 김태년 원내대표가 앞서 백신 접종 후 알레르기 반응, 안면마비 등 각종 부작용도 보도되고 있다'고 언급한 후 거세게 비난했다. 이에 김 원내대표는 "일부언론의 백신 정쟁화와 과도한 공포 조성을 비판했더니 거꾸로 제가 백신 공포를 조장한다고 비판한다”라며 “국민이 맞아야 할 백신은 무엇보다 안전해야하며 k-방역 성공이 안전성을 입증할 시간을 벌어줬다는 제 얘기는 전문가들의 의견에 기반한다”라면서 코로나 대책위원장인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의 인터뷰 기사를 덧붙였다.

관련해 진혜원 동부지검 부부장 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백신 선접종을 압박하는 언론과 야당을 향해 마루타 실험에 빗대며 검찰의 시나리오까지 간파했다. 그는 "백신 부작용 (Anaphylactic Shock)이란 몸 속에, 면역체계가 접해보지 못한 이물질이 삽입될 때 갑작스런 침투에 대응해 전신이 반응하는 현상인데, 대체로 신체 각 부위가 급속히 부어오르는 증상으로 확인된다"라고 설명하며 관련 사진까지 게시했다.

진혜원 페이스북

진 검사는 "외부만 아니라 내부도 부어오르는데, 특히 기도가 너무 부어서 아예 막히는 바람에 산소 공급이 안 됨으로써 뇌사 또는 사망하는 경우가 많고, 혈압이 급강하해서 산소 공급이 차단되는 통에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라고 했다.

아울러 "미국 의료비가 고가인 이유 중 하나가, 신약개발시 이러한 부작용이 나타나는지 여부를 수만 명에 대한 임상 실험을 통해 확인하고, 그 결과 수정해야 하는 비용이 천문학적인데, 개발 능력이 있는 제약회사가 대체로 미국에 몰려있기 때문이다"라고 지적했다.

진 검사는 "따라서, 인체실험으로 위험성이 확인되지 않은 백신을 국가가 구입해서 국민에게 접종하도록 하는 것은 일단 국민들에게 '마루타가 되어보라'고 몰아대는 것과 같다는 소견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다음으로, 계약에서 가장 불리한 포지션이 바로 선불 내고도 불량품 반품 못 하고,  하자위험을 매수인이 100% 부담하는 포지션이라고 할 수 있다"라며 "이런 계약을 왜 빨리 안 하냐고 재촉하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라고 꼬집었다.

그는 "국민의 세금으로 지불하는 계약을 체결하는 사람은, 국가에 가장 유리한 포지션으로 약정을 할 업무상의 임무가 있는데, 그렇게 하지 않아서 손해가 발생할 때에는 업무상배임죄의 책임을 질 수 있다"라며 결국 무혐의가 났지만 검찰에 곤욕을 치른 정연주 전  KBS 사장의 사례라고 했다.

또한 "왜 빨리, 가장 불리한 포지션으로 백신 안 사냐고 성화댔다가 막상 사서 부작용 발생하고, 손해가 나면 죄를 만들어 압수수색하고, 구속하려고 그런다는 소견이다"라며 "최종 Ok 책임자를 누구로 만들지는 벌써 시나리오 나와 있다는 소견이다"라고 비꼬았다.

지성용 신부도 SNS에서 국내 셀트리온 코로나 항체치료제 연내 식약처 승인소식을 알리면서 "반가운 소식이다"라며 "나라 망하기를 바라는 기레기 언론들은 오늘도 K방역이 신기루네. 무너졌네 난리법석들이다. 일본에는 이번달에만 사망자가 1천명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하루에 수십만의 확진자와 사망자가 나오는 외국의 사례를 일일이 수치까지 제시했다.

지 신부는 "이런 상황에서 정부방역탓을 할 것인가?"라며 "불안과 혼란을 조장하는 쓰레기 언론 세력들이 노리는 것은 무엇인가? 국력을 분산하고 이간질하고 거짓뉴스 퍼뜨리고, 엄한 사람 잡아 흔들고, 아무리 중죄를 짓고 뻘짓을 해도 검사들은 아무런 문제없고, 세상 바꾸자는 사람들, 공동선의.최전선에 있는 사람들은 사돈의 8촌까지 뒤져서 때론 중학교 성적에 표창장까지 뒤져 문제를 삼고 도덕성을 논한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게 정상국가의 언론인가?"라며 "검찰이 자료를 주면 팩트체크를 해서 기사를 써주어야 하거늘. 늘 추측과 의혹만 구름처럼 피워놓고 아님말구? 말한다..기더기들"이라며 "국민들의 더욱 철저한 비판적 기사읽기 운동이 전개되어야 한다. 가짜뉴스 찾아내기. 가짜뉴스 모니터링을 공동지성의 힘으로 혁파해 나가야 한다. 보수?유튜버에 맞서는 공동선 유튜버들을 양성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