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 거쳐 임명....공수처 내년 1월 출범 예정

초대 공수처장으로 지명된 김진욱 헌법재판소 선임연구관이 30일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초대 공수처장으로 지명된 김진욱 헌법재판소 선임연구관이 30일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고위공직자수사처가 내년 1월 출범 예정인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초대 공수처장에 김진욱 헌법재판소 선임연구관을 지명했다.

이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김 선임연구관을 초대 공수처장 최종 후보자로 지명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판사출신을 초대 공수처장으로 임명한 것은 공수처 출범 취지가 권력기관, 무엇보다 검찰 개혁임에 방점을 둔 인선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국회에서 오랜 논의 끝에 공수처장 후보자를 추천했고 초대 공수처장으로서 정치적 중립성과 역량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 오늘 최종 후보자를 지명했다"며 "국회는 법률에서 정한 대로 인사청문회를 원만하게 진행돼 공수처가 조속히 출범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는 지난 28일김진욱 공수처장 후보자와 함께 검사 출신인 이건리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을 추천했다. 두 사람 모두 대한변호사협회가 추천한 인사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이번 초대 공수처장으로 지명된 김 후보자는 대구 출신으로 서울대 고고학과를 졸업했으며, 사법시험(31회)에 합격한 뒤 1995년 법관으로 임용됐다. 이어 1998년부터 12년간 김앤장법률사무소에서 변호사로 활동했다.

또한 김 후보자는 1999년 조폐공사 파업 유도사건 특별검사팀에 특별수사관으로 참여하기 도 했다. 2010년부터 헌법재판소 헌법연구관으로 재직하며 헌재소장 비서실장, 선임헌법연구관, 국제심의관을 맡았다.

김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된다. 공수처장은 차관급으로 임기는 3년이다. 공수처는 내년 1월 출범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