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취약계층 비대면 전화 모니터링 강화

거제시는 건강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겨울철 한파대비 안전 확인을 위한 전화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거제시청)/ⓒ뉴스프리존 DB
거제시는 건강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겨울철 한파대비 안전 확인을 위한 전화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거제시청)/ⓒ뉴스프리존 DB

[경남=뉴스프리존] 정신우 기자= 경남 거제시(시장 변광용)는 지난 18일부터 건강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겨울철 한파대비 안전 확인을 위한 전화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건강취약계층은 보건소 방문건강관리사업 대상자로 약 3,600명이며 대부분 한파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독거어르신, 거동불편어르신, 장애인, 만성질환자이다.

평소 방문간호사가 취약계층의 가정을 방문해 혈압·혈당 등 건강위험요인을 파악하고 건강 상담, 비대면 한파꾸러미 전달 등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나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이마저 중단된 상태이다.

전담인력인 8명의 간호사는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업무지원을 하며 틈틈이 재가암환자 등 건강취약계층 고위험군을 파악하여 안부전화를 하고 한파상황 발생 대비 예방교육과 유형별 행동요령을 안내하고 있다.

또한 꾸준한 복약관리가 이루어지도록 지도하고, 발열, 기침, 인후통 등 코로나19 관련 증상 발현 시에는 자가 격리 및 선별진료소 방문 등 후속조치 안내와 보호자 알리미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구신숙 건강증진과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건강취약계층에 대한 안전확인은 더욱 강화되어야 하며, 비대면 안부전화, 영상통화 등 한파로 인한 건강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건강관리서비스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