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뉴스프리존]장연석 기자=김학동 예천군수는 2021년 새해에는 “‘변화와 혁신, 그리고 도전’이라는 가치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때”라며 신년사를 발표했다.

-신년사 전문-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신축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해는 참으로 다사다난했던 한해였습니다.

코로나-19와의 전쟁이 1년 이상 지속되면서 우리 모두의 건강과 경제가 위태로웠고, 긴 장마와 태풍으로 시름이 깊었던 한해였습니다.

그러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저를 비롯한 7백여 공직자들은 변화와 도전정신으로 지역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 했습니다. 군민 여러분 또한 어려움을 잘 극복해냈고, 군정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셨습니다.

그 결과, 처음으로 세출예산 5천 억 원 시대를 열었습니다. 지방교부세가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적극적인 국∙도비확보와 공모사업 도전의 결과입니다.

2022아시아U20육상선수권대회와 대한육상연맹의 육상교육훈련센터를 유치하여 매년 16만 5천여명의 선수들과 지도자들이 예천을 방문하게 되고, 이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는 연간 3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농정대상 10년 연속 우수기관, 농산물 수출정책 최우수 등 농정분야 6개 평가에서 모두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40여개의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얻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이해, 그리고 동료 공직자들의 헌신적인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고맙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여러분!

2021년 새해를 맞아 예천군 행정은 군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더욱 더 열심히 뛰겠다는 약속을 드리면서 신축년 새해 군정 운영 방향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김학동 예천군수
김학동 예천군수

 

첫째,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도시재생뉴딜사업, 전선지중화사업, 간판개선사업, 공영주차장 확보 등 원도심 활성화사업에 속도를 더하겠습니다.

도시재생뉴딜사업 1년차인 금년에 구.119센터 자리에는 ‘아이사랑안심케어센터’를 상설시장 인근에 마련한 부지에는‘예천한우실비체험센터’를 건립하겠습니다.

그리고 전선지중화 사업은 현재 시공 중인 1단계 구간이 완료 되는대로 2단계인 시장로 동서방향 1.1㎞ 구간을 시행하고, 마무리되고 있는 공영주차장과 노상주차장을 유료화하여 무분별한 주정차질서를 개선하고 선진 교통문화가 정착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아직까지 정비되지 않은 효자로 118개 점포의 간판 정비를 마무리하겠습니다.

이밖에도 예천사랑상품권 발행을 확대하여 지역자금 유출을 방지하고, 상가시설 개보수, 소상공인 특례보증지원으로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지역상가 품질 및 서비스 개선으로 지역경기활성화에 주력하겠습니다.

둘째, 도청신도시의 정주여건개선에 집중하겠습니다.

먼저, 근린공원과 둘레길, 송평천 산책로, 숲속 놀이터, 숲속명상원 등의 공간을 정비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생활폐기물 수거체계를 개선하여 깨끗한 거리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그리고 신도시민들의 문화 복지 거점시설이 될 복합커뮤니티센터가 2022년 5월 완공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고, 다함께돌봄센터, 공립유치원, 국공립어린이집을 더 확충하겠습니다.

지난해 11월에 문을 연 호명 주민자치센터는 신도시 주민들에게 다양한 체험과 교육의 장이 되고, 신속한 민원업무 처리를 위한 행정 출장소 기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아파트 단지마다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으로 주민들 간의 갈등해소와 화합을 도모하고, 민간 전문 감사관제를 운영하여 투명하고 민주적인 공동체 문화가 정착 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농축산업 경쟁력 강화로 농가 소득증진에 힘쓰겠습니다.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전체 예산의 20%정도에 달하는 930여 억 원을 농업분야에 투자하여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펼치겠습니다.

안정적인 영농활동 지원을 위해 농업인 맞춤형 3대 보험가입(농작물재해보험, 농업인안전보험, 농기계종합보험)을 지원하여 자연재해와 불의의 사고에 대비하고,

미래농업을 이끌어 나갈 청년농부와 강소농을 육성하여 농촌에 활력을 불어 넣겠습니다.

또한 친환경, 고품질, 명품화 전략에 주력하여 지역 농산물의 인지도를 높이고, 예천장터의 온ㆍ오프라인 판매와 수출확대로 국내·외 판로를 확장해 나가겠습니다.

예천한우 브랜드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예천한우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한우를 예천군 대표 먹거리로 육성하겠으며, 5월에 농산물가공센터를 준공하여 부가가치가 높은 농산물 가공과 창업을 지원하고, 밭작물 칼슘유황 비료와 미생물 공급, 시설원예 현대화를 위한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그 동안 코로나-19로 인해 연기되었던 곤충엑스포는 취소가 불가피하여 곤충페스티벌로 대체하고, 실질적인 농가소득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곤충의 본격적인 산업화에 주력하겠습니다.

넷째,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위해 맞춤형 복지와 교육사업에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아이돌보미 지원사업과 다함께돌봄 센터 확대운영으로 출산과 양육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하여 젊은 여성들이 경력단절 없이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도내 유일하게 선정된 미래교육지구 사업과 교육여건 개선사업, 예천군민장학회 운영 그리고 군립 도서관 건립 등으로 청소년들에게 최고의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예천군이 최고의 대입진학실적을 자랑하는 교육명품 도시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유입과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기 위한 청년회관과 희망키움센터를 건립하여 창업 준비와 교육, 실습 공간 마련 등을 통해 청년 창업자들이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노인일자리 전담기관인 시니어클럽을 설치하여 어르신들에게 일자리와 사회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여성과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맞춤형 복지정책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역사 ․ 문화 ․ 예술 도시로의 관광자원개발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금년 말에 준공될 중부내륙고속철도와 중앙선 전철화,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이전 등의 사업으로 사통팔달의 교통체계가 구축되는 것이 예천군의 관광산업을 위한 절호의 기회가 되어야 합니다.

삼강문화단지, 회룡포와 용궁역이 있는 서남부 권역과 초간정, 하늘자락공원 그리고 태실과 천년고찰이 있는 백두대간권역, 곤충생태원과 천문우주센터, 석송령과 예천온천이 있는 체험관광권역의 관광상품 완성도를 높이겠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여러 관광지가 외곽지역에 위치한 것을 보완하기 위하여 예천박물관 개관과 개심사지오층석탑 역사공원 조성, 공공미술관 건립 추진으로 예천군을 역사∙문화∙예술도시로 자리매김 하도록 하여 예천읍 원도심이 예천 관광의 허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여섯째, 지속적인 스포츠 마케팅으로 침체된 지역경기를 살리고 예천군의 위상을 드높이겠습니다.

육상과 양궁 중심의 적극적인 스포츠 마케팅을 펼쳐 전국대회와 전지훈련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2022아시아U20육상선수권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조직위원회 발족과 공설운동장 리모델링 등 대회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지난해 유치한 대한육상연맹 육상교육훈련센터를 찾아오는 선수들과 관계자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지원하여 지역 경기에 실질적인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군민화합을 토대로 참여행정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예천사랑운동’을 전개하여 예천군민 모두가 행정에서 추진하는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군민 스스로 주인의식을 가지고 지역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좌담회와 공청회를 통해 주민들과 소통하는 열린 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공직자 여러분!

2021년은 민선7기 예천군 행정이 추구해온‘변화와 혁신, 그리고 도전’이라는 가치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때입니다.

경북의 중심도시로 우뚝 서겠다는 우리 모두의 결의와 노력은 어떠한 여건 속에서도 중단할 수 없습니다.

공직자 여러분! 군민들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헌신하지 않고, 예천군이 성장 할 수 있는 황금 같은 기회를 놓친다면 우리 모두는 역사의 죄인이 될 것입니다. 우리 모두 힘차게 전진합시다.

군민여러분께서도 지역발전을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응원해 주시고, 예천의 희망찬 내일을 위해 지혜와 역량을 모아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 드립니다.

신축년 새해에는 우리 예천군이 모든 면에서 주목 받는 한해가 되길 소망하며, 군민 여러분과 동료 공직자 여러분의 가정마다 늘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1년 1월 1일

예천군수 김 학 동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