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상곤교육감( 뉴스영상 캡처)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7일 2022년 고교학점제 도입 방침과 관련해 "학생들이 평가의 유·불리에서 벗어나 자신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평가제도 개선 방향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이날 서울 강서구 한서고등학교에서 '고교학점제 추진 방향 및 연구학교 운영계획' 발표 모두발언에서 "학점제 도입에 대비해 단계적으로 제도를 개선해 나가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런 발언은 고교학점제 시행에 맞춰 선택과목이나 점수에 얽매이는 일이 없도록 고교 성취평가제(절대평가제) 도입 등 평가 시스템을 대폭 손질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성취평가제 도입은 고교 체제 개편, 대입제도 개선 등과 연계해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할 사안"이라며 "구체적인 시기와 방법은 연구·검토를 거쳐 결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고교학점제 성패는 선생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에 의해 결정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라면서 "선생님들이 교육과정과 평가에서 자율성과 전문성을 발휘하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상적인 고교학점제 운영 모델을 구현하려면 교육과정, 학생 평가, 졸업 요건 등 고교 학사제도 전반의 변화가 필요하다"며 "급격한 제도 변화로 현장에 혼란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충분한 연구와 검토, 체계적인 준비를 거쳐 고교학점제를 추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 "오늘 참관 수업에서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발표하고 활발히 참여하는 생동감 넘치는 교실을 보면서 그동안 제가 꿈꿔왔던 공교육의 혁신이 이제 더는 목표가 아니라 우리 곁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실임을 새삼 깨닫게 됐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