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이보장된 특성화학과, 계약학과, 특수학과, 대입컨설팅(정시컨설팅)!!

박상균의 입시컨설팅 칼럼

미래인재학원장박상균
뉴스프리존 논술위원

 *취업이보장된 특성화학과, 계약학과, 특수학과, 비행조종학과, 군사학과등의 학과정보를 알아 보는 대입컨설팅(정시컨설팅)!!
 
 수시로 바뀌는 대학 학과정보를 잘 알지 못하거나 또는 새로이 개설되었거나, 기존에 개설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지나쳐 버리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 정시에 지원하기 전 다시 한 번 살펴본다. 

의대, 치대, 한의대, 수의예과와  상위권학과를 제외하고 지금 소개하는 학과 정보에 대해 수험생들은   자기적성과 성적에 맞는 비교적 취업이 용이하고, 취업이 보장된 학과를 지원 하는데 참고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런 학과가 너무 많아서 모두 언급할 수 없으므로 대표적인 몇 개 대학 학과를 살펴보기로 한다(학과의 자세한 특성은 대교협 대입정보119에서 확인할 수 있고, 해당대학에서도 알아볼 수 있음).  최근2,3년 동안에 개설된 특성화학과로 건국대  글로벌비즈니스학부,  스마트운행체공학과, 스마트ICT융합공학, 경희대  정보디스플레이학과, 성대 글로벌 바이오메디컬공학과, 한양 에리카 로봇공학, 분자생명공학과, 아주대 소프트웨어(2016신설), 이화여대 휴먼기계바이오공학(2017신설), 소프트웨어학부(사이버보안전공,2017신설), 기후에너지시스템공학(2017신설), 한동대 기계제어공학부 미래자동차 메카트로닉스트랙은 현대자동차와 고용계약 체결학과이다. 

이외에도 대학별로 더 많은 학과들이 있으므로 대학별로 살펴보면 학과 선택에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국방관련 학과로는  많이 알려진 고려대 사이버국방학과가 대표적이지만, 이외에도 비행조종 관련학과로 항공대 항공운항학과(공군ROTC),  세종대는 항공시스템공학과(공군장학금, 비행교육수료자는 비행조종병과 장교13년 의무복무)와 국방시스템공학과(해군장교), 영남대 인문자율전공학부(항공운항계열)는 세종대 항공시스템공학과 동일조건이며, 한서대 항공운항학과(공군ROTC, 13년 의무복무),헬기조종학과가 있다. 

그리고 비행조종 관련대학은 가톨릭관동대, 경운대, 초당대, 청주대, 세한대, 중원대, 극동대에 항공운항과가 개설되어 있어 비행조종에 관심 있는 수험생들은 한번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중요한 것은 신체검사기준이 공군사관학교기준과 거의 동일하므로 먼저 응시 전에 신체검사기준을 통과 하는지 여부를 살펴야한다. 

또한, 아주대 국방디지털융합학과 공군ICT분야전문기술장교(공군100%취업), 한양에리카 국방정보공학(4년 전액장학금, 전자전 해군기술장교), 단국대 해병대군사학과, 충남대 군사학과(해군학전공, 육군학전공)등이 장교임관 등의 취업보장형 계약학과이다, 성적이 이에 미치지 못하는 수험생들은 취업하기가 힘든 요즘 전문대 특수기술부사관학과에 진학하여 국방부 공무원으로 취업하는 것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특수부사관학과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알려드리면 대학 재학기간 중 성적우수학생은 육군본부로부터 장학금을 지급받고, 졸업 이후에 기술부사관 임관 시 8,9급 공무원 대우를 받게 되고 육군3사관학교에 입교하거나, 충남대 군사학과에 편입하여 졸업하면 기술 장교로 임관하는 것도 가능하며 전문기술인으로 취업, 병역, 학위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해당 대학과 학과를 살펴보면 대덕 대학교 방공무기유도과,  국방물자과, 국방탄약과, 총포화학과,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과, 구미대학교 특수건설기계과, 헬기정비과, 국방화학과,  국방의료과, 항공정비과, 상지영서대 국방정보통신과, 전남과학대학교 특수장비과, 특수통신과, 헬기정비과, 창원문성대학교 특수장비과,  국방물자과 등이 있다. 

이밖에도 다양한 학과들이 개설되어 있으므로 본인의 성적과 적성에도 맞고, 취업이 잘되는 인기학과를 찾아서 지원전략을 세워보자. 다만 대학과 학과에 지원하기에 앞서 진로, 진학전문가에게 전문적인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주관적인 판단에 따른 오류를 범하지 않고 객관적이고 합격 가능성이 높은 입시지원전략에 도움이 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