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사님과 힘을 모으면 반드시 코로나19 전쟁에서 승리할 것”

사진은 정세균 국무총리가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뉴스프리존
정세균 국무총리가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프리존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정세균 국무 총리는 7일 이재명 경기지사의 재난지원금 보편 지급주장에 대해 "더이상 '더 풀자'와 '덜 풀 자' 같은 단세포적 논쟁서 벗어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이재명 지사님의 말씀에 부쳐'라는 제하의 글에서 "지금은 어떻게 하면 정부재정을 '잘 풀 것인가'에 지혜를 모을 때로, 급하니까 '막 풀자'는 건 지혜롭지도 공정하지도 않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재명 지사님,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코로나19의 위기 앞에서 우리는 역경을 헤 쳐나가는 든든한 동지다”라며 “ 올 한해도 이 재명 지사님과 함께 힘을 모으면 반드시 코로나19 전쟁에서 승리할 것이라 믿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재정건전성보다 중요한 게 민생이라고 생각한다. 정부는 지사님과 마찬가지로무엇보다 민생 우선 정책철학을 공유하고 있다”며 “재정건전성도 중요하고, 국가부채도 관 리해야 한다. 그러나 민생이 무너지면 다 무너집니다. 어떠한 경제지표도 민생보다 앞서는것은 없다”고 역설했다.

특히 정 총리는 “꼭 필요할 때, 과감하게 재정 을 투입해서 경기 침체에 대처하면 궁극적으 로는 경제 위기로 인한 재정 파탄을 막을 수 있 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적극재정'을 통해 재난 사태를 극복하는 데 앞장서겠다. 앞으로도 민생 우선 기조를 견지해 나갈 것"이라고 피력했다.

또한 “이 지사님의 애정 어린 조언을 귀담아 듣겠다. 지적하신 대로 사상 초유의 재난을 맞아 모든 공직자들은 혹여나 개발연대 인식에 갇힌 건 아닌지 스스로 되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  페이스북 갈무리
정세균 국무총리 페이스북 갈무리

정 총리는 “곧 3차 재난지원금이 지급된다. 정 부로서는 최선을 다한 조치이지만 이것으로 메마른 땅을 촉촉하게 적실 수는 없다”면서 “기존 관행을 벗어난 과감한 발상이 필요하다. 나라 살림을 아껴 쓰자는 살뜰한 마음을 존중하되, 꼭 필요한 부문에 대한 적재적소의 지원으로 현재의 위기를 헤쳐 나갈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감염병 차단을 위한 거리두기로 많은 국 민이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일부 업종에서 경우에 따라 사정이 나아진 분들이 계신 것도 사실"이라며 “이처럼 재난에 서 비켜난 분들에게 정부지원금은 부수입이 되겠지만 문을 닫아야만 하는 많은 사업자분들에게는 절실하고 소중한 희망의 씨앗이 될수 있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또 “이번 재난을 벗어나기 위해서는우리 사회에 드리웠던 깊은 그늘을 하나씩 걷어나가는 게 유효한 방법"이라며 “일거에 해결하면 좋겠지만 사태는 그리 간단하지 않다. 실행하기는 쉽지만 효과가 불분명한 방안보다, 실행이 어려워도 효과가 분명한 방안이 있다면, 정부는 그 길을 찾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는 원팀이다. 지금의 위기 국면을슬기롭게 이겨낸다면 우리는 세계 어느 나라보다 빠르고 안정적으로 재난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힘을 모아 같이 갑시다”라고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