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우용 "감사원장과 노후 원전 조기 폐쇄 정책을 수사하겠다는 검찰총장 ‘대국민 사과’해야"

카이스트 교수 정용훈 발언 도마 "멸치 1g 수준 피폭" "후쿠시마 문제없다”

이낙연 "감사원, 세간의 의심대로 '원전마피아'와 결탁이 있었는지 등을 명백히 밝혀야"

"최재형 감사원장과 검찰은 자택과 사무실을 월성원전 옆으로 옮겨라"

[정현숙 기자]= 대다수 언론의 침묵 속에 포항 MBC 단독보도로 점화된 경북 경주 월성원전 방사능 누출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보수언론이 침묵을 깨고 있지만 되려 원전 옹호론자들의 입을 빌려 반격하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은 기준치를 훨씬 윗도는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가 월성원전 지하수에서 검출된 것을 두고 감사원을 강력히 비판했다.

이낙연 대표는 11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월성 원전 조기 폐쇄를 기화로 문재인 정부에 칼을 빼든 최재형 감사원과 검찰, 제1야당인 국민의힘을 모두 겨냥해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번 조사로 시설 노후화에 따른 월성원전 폐쇄가 불가피했음이 다시 확인됐다"라며 "그동안 일부에서는 조기 폐쇄 결정을 정쟁화하며 그런 불량원전의 가동을 연장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참으로 무책임한 정쟁이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하수에서 방사성물질이 검출됐다는 사실 자체가 충격적"이라며 "1년 넘게 월성원전을 감사해놓고 사상 초유의 방사성 물질 유출을 확인하지 못한 감사원의 감사 결과는 납득하기 어렵다. 무엇을 감사했는지 매우 의아스럽다"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미 7년 전부터 제기된 삼중수소 유출 의혹이 왜 규명되지 못했는지, 누군가의 은폐가 있었는지, 세간의 의심대로 원전 마피아와 결탁이 있었는지 등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감사원이 국민 안전과 관련된 감사를 했는지, 안했는지 분간이 안 될 정도로 충격적이다”라며 “감사원의 감사의 초점이 무엇이었는지 의아스럽다”라고 비판했다.

"감사원과 검찰, 월성원전 옆에 이전 요망. 원전마피아들...최재형 감사원장 친척들이 다 원전 관련 인물들이라 월성원전 폐기에 대해 검찰에 자료를 주고 수사를 의뢰했다고 한다. 정부가 정책적으로 하는 일을 감사원이 뭐라고 검찰에 넘기고 검찰은 조사를 한다는 것인지? 최재형 감사원장은 자택을 월성원전 옆으로 옮기길, 수사 시작한 검찰도 원전 옆에 사무실 차리길 바란다."

국내 최대 온라인 맘카페의 하나인 82쿡에 올라온 이번 월성원전 방사능 누출에 대해 한 회원이 감사원과 검찰을 저격하면서 올린 공개글이다.

또한 이번 사건에 대해 [월성원전 방사능 누출을 해결할 것을 강력히 청원합니다] 제목의 청와대 국민청원이 10일 올라와 방사능 누출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극에 달했다.

청원인은 "제발 일본 꼴 나지 않으려면 관리기준을 제대로 세우고 그에 맞게 원전시설을 안전하게 주기적으로 점검 및 교체하여 국민들과 환경이 죽지 않게 해달라. 양이원영 의원 말대로 부지 내에서 발생했다 하더라도 땅과 지하수는 다 연결되어 있으니 부지 내의 방사능 오염이 얼마나 확산해있는지도 확인해달라"라고 촉구했다.

하지만 소위 말하는 원전 옹호론자들은 국민건강은 뒷전인 채 당연한 것들을 여권의 음모론으로 윤석열 검찰총장의 월성 수사 물타기로 혹평하며 검찰의 원전 수사를 정당화 시켜 시민들의 빈축을 샀다.

정용훈 카이스트 원자력·양자공학과 교수는 지난 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월성 주변 지역 주민의 삼중수소로 인한 1년간 피폭량은 바나나 6개(섭취), 멸치 1g(건멸치 0.25g 정도 섭취), 내 몸이 자가 피폭하는 것의 500분의 1(하루 치에도 미달), 흉부 엑스레이 1회 촬영의 100분의 1 정도”라며 “지금 논의되는 수준에선 피폭이 있는 것과 암은 관련이 없다. 월성 방사능 이야기는 월성 수사 물타기 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 교수는 2017년 7월 12일 당시 원전 전도사로 활약한 바른정당 김무성 의원이 주최한 '탈원전 정책의 문제점’ 토론회에서는 “후쿠시마에는 사람이 살아도 아무 문제가 없다”라며 "사람이 못 살 땅이 되는 것은 방사선 영향이라기보다는 사회적인 경제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생계를 이어갈 기반이 없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김무성 전 의원은 당시 토론회에서 "전 세계가 (원전을) 60여개 짓는데 왜 우리가 탈원전 하냐"라면서 "전세계 최고의 원전 설계·건설·운영기술을 갖고 있는 우리나라가, 우리 미래세대들의 로또가 원전에 있는데, (탈원전)이거 꼭 막아야 되지 않겠냐"라고 강변했다.

우원식 민주당 의원은 원전 옹호론을 펼치는 정용훈 교수의 이같은 발언을 겨냥해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기가 차다. 기준치 이하라 피폭돼도 안전한 방사능이라는 것은 없다"라면서 "노후 원전 폐쇄만이 국민 생명을 지키는 길인 것이 다시 확인되고 있다"라고 밝혔다.

그는 "월성 원전 폐쇄는 바로 돈으로 바꿀 수 없는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고도의 의사결정이어서 정쟁으로 결단코 뒤집어져서는 안 된다"라며 "노후 원전은 폐쇄하고 아직 건설되지 않은 원전은 중단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고발뉴스' 하성태 기자는 "이를 전제로, 질문이 쏟아질 수밖에 없다"라며 "누가 국민안전과 생명을 볼모로 이미 7년 전부터 방사능 유출이 의심되어온 원전 폐쇄 결정을 되돌리려 하는가. 아울러 이에 대해 감사원이 답할 차례다. 원전 마피아를 놔두고 경제성 운운한 그 ‘최재형 감사원’ 말이다"라고 지적했다.

전우용 역사학자는 SNS에서 "포항 MBC가 월성원전 주변 지하수 방사능 오염이 심각하다고 보도했는데, 이른바 ‘메이저 언론’들은 서로 짜기나 한 듯이 침묵한다"라며 "언론이야 그렇다 쳐도, 월성원전 안전하다고 호언한 감사원장과 노후 원전 조기 폐쇄 정책을 수사하겠다는 검찰총장은 ‘대국민 사과’라도 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물었다.

이어 "지금 검찰이 수사할 대상은 ‘노후 원전 조기 폐쇄 정책’이 아니라 감사원장 주변의 ‘특이 동향’이다"라고 꼬집었다.

김정란 시인은 SNS로 "포항MBC는 이번주간에 줄기찬 후속보도를 예고했다"라며 "진영논리를 따지지 않고 국민안전이 위협받는 현실에 주목하는 언론이 진짜 언론이다"라고 밝혔다.

월성 1호기 논란은 앞서 최재형 감사원이 월성원전 조기 폐쇄 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이 불합리하게 낮게 평가됐다고 결론 내고 가동을 연장해야 한다는 발표를 내면서다. 감사원 발표 이후 국민의힘 의원들이 지난해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 등 관련자들을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대전지검에 고발하고, 대전지검은 지난 5일 산업부 등 관련 기관에 대해 압수수색을 하는 등 강제수사로 이어지면서 공무원 3명을 구속기소했다.

이에 반해 지난해 11월 19일 녹색당과 경주환경운동연합 등은 최재형 감사원장과 감사관들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했다.

고발인들은 당시 기자회견에서 “최 원장 등은 탈원전 정책을 공격할 목적으로 월성 1호기 폐쇄 결정이 부당했다는 결론을 내렸다”라며 “안전성과 주민 수용성을 감사 대상에서 제외하고 경제성 평가에 반영해야 할 안전설비 비용 등을 고의 누락했다”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감사원은 월성 원전 1호기 폐쇄가 부당했다는 결론에 끼워 맞추려 조사 대상자들의 답변을 각색했고, 감사관이 아예 답변을 만들어 낸 의혹도 있다”라며 강요·허위 공문서 작성 및 행사 혐의도 고발장에 적시했다. 최 원장은 해당 논란과 관련해 지난달 12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동의할 수 없다”라고 밝힌바 있다.

월성 원전 앞 길가에는 "원전주민 이주대책 마련하라", " 지진 핵폐기물 대책없는 월성 원전 폐쇄하라"는 원주민측 농성장과 그 옆으로 탈원전 반대하는 현수막이 함께 걸려있다./ⓒ김은경 기자
월성 원전 앞 길가에는 "원전주민 이주대책 마련하라", " 지진 핵폐기물 대책없는 월성 원전 폐쇄하라"는 원주민측 농성장과 그 옆으로 탈원전 반대하는 현수막이 함께 걸려있다./ⓒ김은경 기자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