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대면 기자회견서 2020년 주요 성과와 2021년 주요 정책을 설명
- 2021년 5대 교육정책,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무상교육 실현 등 노력”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12일 “코로나19로 학생들의 활기와 웃음을 잃었지만, 미래교육이 예정보다 빠르게 학교에 들어왔다”고 말했다./©유튜브 캡처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12일 “코로나19로 학생들의 활기와 웃음을 잃었지만, 미래교육이 예정보다 빠르게 학교에 들어왔다”고 말했다./©유튜브 캡처

[내포=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12일 “코로나19로 학생들의 활기와 웃음을 잃었지만, 미래교육이 예정보다 빠르게 학교에 들어왔다”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이날 교육청 콘텐츠제작실에서 열린 비대면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로 얻은 것과 잃은 것’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운동장에서 체육수업을 받고 놀이도 해야 했던 모든 학생들의 활기와 웃음이 대폭 줄어서 안타깝다”고 답했다.

이어 “미래교육이 언젠가 올 것으로 예상해 2019년부터 인공지능 교육 도움자료 개발을 준비하는 등 가장 먼저 대비했다”며 “(코로나19로) 예상보다 빠르게 학교에 미래교육이 들어왔고 미래학교를 본격적으로 고민하게 된 것이 얻은 점이 아닌가”라고 덧붙였다.

앞서 김지철 교육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2020년 주요 성과와 2021년 주요 정책을 설명했다.

먼저 2020년 충남교육 성과에 대해선 ▲공공기관 청렴도, 전국교육감 공약이행 정보공개 평가 ‘최고등급’ ▲기록관리 기관평가 대통령 표창 수상 ▲학교폭력 예방 및 사안처리 시스템 ‘어울림톡’ 구축 ▲어서와 충남온라인학교 운영 ▲학생인권위원회 출범 등을 발표했다.

이어 김 교육감은 “2021년 정책 목표를 ‘혁신교육 재도약과 미래학교 기반 구축’으로 정했다”며 2021년 추진할 핵심 5대 교육정책을 밝혔다.

5대 핵심 정책은 ▲기초학력 향상을 통해 책임교육 강화 ▲인공지능 시대 미래교육 체제 구축 ▲생태환경교육 강화로 안전한 학교 실현 ▲민주시민교육 통해 존중받는 학교 구축 ▲사각지대 없는 교육복지 실현 등이다.

김지철 교육감은 12일 기자회견에서 2020년 주요 성과와 2021년 주요 정책을 설명했다./©충남교육청
김지철 교육감은 12일 기자회견에서 2020년 주요 성과와 2021년 주요 정책을 설명했다./©충남교육청

우선 기초학력이 부진한 학생의 여러 원인과 유형을 파악해 맞춤형 기초학력 향상을 지원한다. 기초학력 책임지도 집중주간 운영과 대학생 예비교사 도움단을 확대 운영하기도 한다. 또 수업시간에 1명의 협력 교사를 추가로 배치하는 ‘1수업 2협력교사제’를 확대 운영하며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두드림(Do-Dream) 학교를 운영한다.

이밖에 ▲14개 학습종합클리닉센터 기능 강화 ▲학습코칭단 규모 300명으로 확대 ▲중학교 1학년용 ‘수학톡톡’ 교재 보급 ▲비대면 전자책 서비스 ‘통합전자도서관’ 활용 강화 ▲올해 혁신학교 108교로 확대 등도 설명했다.

김 교육감은 “효율적인 원격수업과 비대면 교육활동을 위한 ‘충남형 미래교육 통합 플랫폼(이하 통합 플랫폼)’을 구축한다”고도 했다.

통합 플랫폼은 교육행정과 원격수업, 충남특색 사업을 하나로 연결해 지원하는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다. 도교육청은 통합 플랫폼을 통해 행정과 교육을 유기적으로 통합해 원격수업을 넘어 대한민국 미래 교육의 본보기로 만들어가겠다는 방침이다.

또 미래형 교육체제를 위해 모든 학교에 무선 환경을 구축해 창의적인 디지털 교육을 실시한다. 쌍방향 소통이 강화된 충남형 원격수업 기준을 마련하고 원격기반 교육과정을 선제적으로 편성한다. 인공지능 교육 도움 자료도 보급할 계획이다.

생태환경 교육 강화와 관련해선 “이제 에너지전환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며 “지속 가능한 지구를 위한 생태환경교육을 강화하고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과 연계한 학교공간혁신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환경교육 관련 내용은 추후 언론브리핑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학교폭력 예방활동과 인권 친화적 교육활동도 강화하며 배움터 지킴이 714교, 875명 위촉, 한 줄 승·하차로 확대 설치 등도 밝혔다.

민주시민교육과 관련해선 “충남형 학교 민주주의 지수를 활용해서 자율과 자치의 학교민주주의를 완성하고 역사전문가, 학자, 시민단체 등으로 일제잔재 청산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설명했다.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교육복지 실천을 위해선 “내년에는 유아교육비 전액 지원을 만 3세까지 확대해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무상교육을 완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또 교육지원청에 ‘교육복지안정망 구축’으로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교육복지 강화 사업을 전개하겠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특수학교 1교, 통합유치원 1개원, 일반학교 특수학급 24개 학급 신·증설을 통해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교육기회를 확대하겠다. 다문화 공감 교실 110학급 운영과 2022년까지 다문화 세계시민 교육센터를 완공하겠다”고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