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현지시간), 파리기후협약•세계보건기구 복귀 서명...다자주의 동맹 역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제46대 대통령에  취임했다. 사진은 취임선서를 하고 있는 모습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제46대 대통령에 취임했다. 사진은 취임선서를 하고 있는 모습

[국제=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토령은 20일(현지시간) 워싱턴DC 연방의사당에 마련된 야외무대에서 취임선서를 마치고 정오부터 제 46대 미국 대통령직 업무를 개시했다.

이날 조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사를 통해 "대통령 직무를 충실히 수행하고 헌법을 수호하겠다"면서 분열된 미국의 통합을 강조했다.

특히 조  바이든 대통령은 “자신의 모든 영혼은 미국을 다시 합치고 통합시키는 데 있다”며 '화합'과 '단합'을 호소했다.

그는 또 “오늘은 역사와 희망의 날이다”라면서 “민주주의가 이겼다. 앞으로 미국인의 대통령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취임식에는 사상 첫 여성 부통령이자 흑인·아시아계 부통령인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도 취임선서를 했다.

또한 이날 취임식에는 빌 클린턴, 조지 W. 부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참석해 바이든 당선인의 취임을 축하했다.

하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은 취임식 당일 신구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만나 담소를 나눈 뒤 취임식장으로 함께 이동하는 것이 관례였지만, 대선에 불복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불참한 채 거주지인 플로리다로 이동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첫 번째 행정명령 서명으로 그동안 강조해 온  파리기후협약와 세계보건기구 복귀 등 17개 행정명령에 잇따라 서명했다.

한편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인준 청문회를 통과한 각료 한 명 없이 출범하는 상황, 트럼프의 탄핵심판으로 인한 탄핵 정국, 코로나19 예산안을 비롯한 각종 개혁과제에 대한 공화당의 반대 기류는 바이든 정부 출범 초기 정치력의 시험대로 작용할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