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봉근 전 광주광역시의회 의장
윤봉근 전 광주광역시의회 의장

 

[호남=뉴스프리존]박강복 기자=윤봉근 전 광주광역시의회 의장과 임선숙 광주지방변호사회 회장이 2년 임기로 국무총리 소속 행정협의조정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됐다. 행정협의조정위원회는 지방자치법 168조 1항에 의거하여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사무를 처리할 때 의견을 달리하는 경우 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협의·조정하기 위하여 설치된 대한민국 국무총리 소속의 정부위원회이다.

임선숙 광주지방변호사회 회장
임선숙 광주지방변호사회 회장

 

특히 호남권의 기초,광역자치단체와 각 대학 및 시·도교육청의 행정사무처리에 관해서 중앙과의 이견과 분쟁이 있을때 지자체와 각 기관을 대변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지역적인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위원회의 구성은 당연직으로 행정안전부장관, 기획재정부장관, 법제처장, 국무조정실장과 지방자치에 대해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으로 국무총리가 4명을 위촉하며 해당 부처 장관과 각 시·도지사가 포함된다.

그 산하에는 총리실 국무조정실장(장관급)을 위원장으로 위 부처의 차관들과 해당 각 시·도의 행정부시장,부지사가 참여하여 실무위원회를 꾸리고 안건에 대해서 사전 검토한다.

윤 전 의장은 광주광역시의회 의장 재임 기간에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을 역임하면서 전국 시·도광역지자체 관련 업무와 중앙 정부정책에 관여한 경험을 갖고 있으며, 전교조(해직교사)출신으로서 광주시교육위원회 의장과 2017년 문재인대통령후보광주선대위공동위원장을 역임한 바 있다.

임 변호사는 현재 전국 최초 여성 지방변호사회 회장으로서 총리실 소속 정부업무평가위원,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 등을 역임한 바 있고, 민주사회를위한 변호사모임 광주전남지부장, 광주여성민우회 회장을 맡기도 하면서 인권변호사로서 소외계층과 이주민을 위한 변호활동을 해오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