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만 중위권 포함...사천시는 전국 최하위권

[영남=뉴스프리존]박유제 선임기자=경남도내 18개 시.군의 사회안전지수가 전반적으로 하위권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사회 안전망 확충을 위한 보다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성신여자대학교 데이터사이언스센터와 여론조사기관 케이스탯리서치, 온라인패널 조사기업 피앰아이가 공동으로 조사한 '2021 사회안전지수(Korea Security Index 2021)'를 보면 상위 30위권에 들어있는 경남의 기초자치단체는 단 한 곳도 찾아볼 수 없다.

사회안전지수는 전국 시·군·구 중 표본 숫자가 적은 지역을 제외한 155곳을 대상으로 경제활동, 생활안전, 건강보건, 주거환경을 종합 평가해 순위를 매기는 사회 지표다.

조사대상에 포함된 전국 155개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경남도내에서는 창원시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전국 단위에서는 67위로 중위권에 머물렀다. 중상위권 대다수는 수도권에 집중돼 있다.

반면 하위 30위권에는 도내 4곳의 기초자치단체가 이름을 올렸다. 통영시가 전국 130위, 거제시가 135위, 밀양시가 136위, 사천시의 경우 전국 최하위권인 145위를 나타냈다.

인근지역을 보면 울산 남구와 부산 동래구가 전국 3, 4위로 최상위권에 진입했다. 대구 수성구도 전국 22위로 상위권에 포함돼 있다.

하지만 부산 서구가 147위로 사천시보다 낮았고, 울산 동구 138위, 대구 서구 155위, 경북 구미 152위로 모두 최하위권에 들어갔다. 경북 1위의 영주시도 전국 74위로 중위권에 머물러 있다.

이처럼 대부분의 영남권 사회안전지수가 수도권에 비해 크게 낮은 데는 경제력과 안전시스템이 수도권과 지방 대도시에 집중돼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케이스텟리서치

경남도의회 더불어민주당 김경영 의원(문화복지위원회)는 "지방의 산업도시 형성 과정에서 경제적 측면이 너무 강조된 반면,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은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된 측면이 있다"고 분석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사회안전지수가 하위권인 도시와 여성친화도시 비선정 지역이 대부분 겹치는 것도 시민 안전과 주민복리 향상을 위한 정책대안의 필요성이 부각돼야 하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