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기본주택 토론회 참여한 인사들에 감사함 표해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기본주택을 통한 최소한의 주거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재명 지사 페이스북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기본주택을 통한 최소한의 주거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재명 지사 페이스북

[경기=뉴스프리존] 김태훈 기자=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6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경기도 기본주택' 온라인 정책토론회에 참여한 소감을 밝혔다.

이재명 지사는 페이스북에서 "국민의 기본권으로서 주거권을 국가에서 보장해준다면 적어도 길거리에 나앉지 않을까 하는 불안에 떨지 않아도 되고, 결과적으로 부동산 투기 과열이나 공포수요도 잦아들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는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입지가 좋은 곳에 위치한 고품질의 주택에서 살 수 있도록 하는 '기본주택'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한 이재명 지사는, "기본주택은 주변시세보다 저렴한 적정 임대료를 내고 장기간 거주할 수 있는 '장기임대형'과 토지사용료만 내고 지내다 되팔때는 반드시 공공에 환매하도록 한 '토지임대부 분양형'으로, 값 싸고 질 좋은 거주환경을 제공하면서도 투기를 차단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를 위해서는 공공주택특별법 시행령과 기본주택 분양형 공급촉진 특별법 제정, 공공주택 특별법, 주택법, 지방공기업법 개정 등 제도개선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유연한 기금조달을 위한 금융지원도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또한 "요즘 사회를 각자도생의 세상이라고 한다지요. 미래도 주택도 직장도 너무 불안해서 각자 인생은 각자 책임져야 하는 사회라는 말이 씁쓸하다"며 "국민이 불안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 국가가 해야 할 최소한의 역할"이라고 소리를 높였다.

마지막으로 이재명 지사는 "오늘 국회에서 열린 '경기도 기본주택' 토론회는 무려 50분의 국회의원님들께서 공동주최를 해줬다"며 "기본주택에 대한 관심, 깊이 감사드리고, 모두가 주거걱정 없이 지내도록 고품질의 기본주택 공급을 현실화하기 위해 제 소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