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올해 교육환경개선사업의 일환으로 관내 유·초·중·고(특수)교의 책걸상, 사물함 확충을 위해 6억 4000여 만원을 지원한다./ⓒ이현식 기자
대전시교육청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발표한 '2020년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 결과 최상위등급(1등급)을 차지했다./ⓒ이현식 기자

[대전=뉴스프리존] 이현식 기자= 대전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발표한 '2020년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 결과 최상위등급(1등급)을 차지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지난 2011년 이후 대전교육청이 8차례나 최상위등급 실적을 올리는 성과를 거둬 주목되고 있다.

'2020년 부패방지 시책평가'는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지난 2019년 11월부터 2020년 10월까지 263개 기관의 반부패 청렴 활동에 대한 노력과 성과를 평가하는 제도로 2002년부터 매년 실시해오고 있다.

등급별 현황으로는 전체 263개 기관 중 1등급 기관이 29개, 2등급 기관이 75개로 전체 39.5%(104개)에 해당하는 기관이 우수기관으로 평가됐고, 2년 연속 1․2등급 유지 기관은 64개 기관으로 대전시교육청, 법무부, 근로복지공단 등이다.

국민권익위원회는 대전시교육청이 추진한 반부패청렴정책의 우수사례로 부패취약분석에 따른 개선방안을 반부패추진계획과 연계한 점을 높게 평가했다.

또한, 부조리신고 기한을 현행 2년에서 중대 범죄의 경우 최대 15년까지 확대, 신고대상도 공무원 등에서 학교법인 및 유관기관 임직원으로까지 확대했다.

교육청 직원을 청렴연수원 공인 청렴교육강사로 양성하여 인력풀로 구성하여 각급학교 청렴교육을 지원하였고, 청렴소식지 발행을 통해 청렴문화를 공유했다.

갑질신고센터를 운영하며 갑질신고를 접수받아 갑질행위 조사와 적극적인 처분을 통해 상호존중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했다.

대전시교육청 박홍상 감사관은 “앞으로도 청렴기관 이미지 정착을 위하여 내실있는 청렴활동을 지속 추진하고 부패유발 시스템을 사전차단해 반부패청렴정책 최우수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