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뉴스프리존]장연석 기자=경북 포항시(시장 이강덕)는 2021년에도 속도감 있는 그린웨이 프로젝트 추진으로 녹색디자인을 통한 도시환경의 대전환에 나선다.

그린웨이 프로젝트는 회색빛 산업도시로 알려진 포항을 삶의 질과 쾌적한 환경 중심의 녹색 생태도시로 변화시키기 위해 2016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녹색 인프라 확충 전략이다. 이에 포항의 지리적 특성을 감안한 도심과 해안, 산림의 3대 축을 중심으로 13개부서가 협업을 통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린웨이 프로젝트의 선도사업인 ‘포항 철길숲’ 준공 이후 도심 내 녹색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도시이미지 개선, 걷는 문화 확산, 시민건강 증진 등 다양한 무형적 가치를 생산해 새로운 도시문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포항 철길숲
포항 철길숲ⓒ포항시

포항시는 그린웨이 프로젝트 추진 이후 도시숲 확충에 따른 이산화탄소 흡수 효과와 해안둘레길 및 산림휴양시설 조성에 따른 이용자 소비유발효과 등을 경제적으로 환산할 경우 그 가치가 5년간 약 1조 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포항시는 2021년 GreenWay 프로젝트 추진 목표를 ‘GreenWay로 도시에 녹색 쉼표를 찍다.’로 설정하고 ▲ 미세먼지 저감, ▲ 삶의 여유, ▲ 일상회복 등 3대 세부 추진방향을 설정하여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그 밖에 인문학 토크콘서트와 정원 아카데미 등 도시숲을 활용한 문화 컨텐츠를 활성화하여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멈췄던 시민들의 일상 회복에도 관심을 기울일 계획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산업화에 따른 부정적 요소들에 더불어 저출산과 수도권 집중에 의한 인구감소, 코로나 19로 인한 팬더믹 상황 등으로 포항의 발전은 지속적으로 위협받고 있다.”며 “그린웨이 프로젝트는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 100년을 준비하기 위한 도시전략인 만큼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하여 포항을 살고 싶고 머물고 싶은 쾌적한 도시로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