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2020년 정보공개 종합평가 ‘최우수 등급’달성.(진주시청)/ⓒ뉴스프리존 DB
진주시, 2020년 정보공개 종합평가 ‘최우수 등급’달성.(진주시청)/ⓒ뉴스프리존 DB

[경남=뉴스프리존] 정병기 기자= 경남 진주시는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정보공개 운영 실적을 평가하는 2020년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고 28일 밝혔다.

정보공개 종합평가는 국민의 권리보장과 참여, 기관 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의 587개 기관을 대상으로 시행되었으며 사전정보, 원문공개, 청구처리, 고객관리 등 4개 분야 10개 지표 평가를 통해 정보공개 운영 처리 실태 전반에 대해 최우수, 우수, 보통, 미흡 등 총 4개 등급으로 평가됐다.

진주시는 각각의 평가지표에서 골고루 우수한 성적을 받았으나 특히 사전정보 공표 등록 건수, 고객수요분석과 반영 지표에서 만점을 받아 최우수 등급을 받는 쾌거를 거뒀다.

이번 평가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위해 시민단체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외부평가단을 구성해 평가를 실시하고 기관별로 평가결과가 공개됐다.

시 관계자는 “정보공개 종합평가 결과가 2019년 우수 등급에 이어 2020년 최우수 등급을 받아 진주시의 정보공개 수준이 많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관심 정보에 대한 투명한 사전공개 등을 통해 시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양질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